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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 세상에 답하다
신화가 끊임없이 회자되며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이 인간이 지닌 성정과 비슷하며, 그것이 인류와 삶과 문화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그 안에는 인간의 본능이 그대로 담겨있기에 신화가 바로 인간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하지 않는 인간본능 |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인간이 지니고 있는 것을 인간본능이라고 한다면, 모성본능, 자기방어본능, 생존본능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 신화가 늘 우리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는 신화에는 이러한 본능들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그리스 신화는 본질적으로 인간을 닮았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성정은 인간이 지닌 성정과 다를 바 없다. 인류의 삶과 문화가 모두 들어있다. 이 책은 다양한 측면에서 신화에 녹아있는 원형적인 모티프를 끄집어내어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모티프는 현대문학 속에서도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는 전형들이라서 더욱 관심을 끈다. |
영웅들의 출생의 비밀은 주로 아버지 찾기로 이어진다 |
영웅의 출생의 비밀은 특별한 뭔가가 있다. 고구려 시조인 주몽의 아들 유리는 어렸을 적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알지 못하다가 나이가 들어 아버지를 찾아 나선다. 저자는 인간이 출생의 비밀을 알고자 하는 욕구를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발로라고 설명한다. 자신의 출생과정을 알지 못하면 열등감을 느끼고, 자신의 출생과정을 확실히 알게 되면 자부심을 느끼고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분명하게 인식한다는 것이다. 또 공동체 의식과 마음의 안식처를 찾고 자기가 속한 사회에서 권리와 의무를 자각한다고 설명한다. 이들이 아버지를 찾아가는 일은 정체성을 찾으려는 원초적 욕망이다. 아버지 찾기는 영웅으로 거듭나기 위한 필수 코스이며, 인간의 원형적인 행동양식이라는 것이다. |
사랑은 어디까지가 죄인가? |
'팜므 파탈'은 '치명적인 여인'이라는 뜻이다. 만나는 남자들을 모두 몰락의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여인을 일컫는다. 사랑에는 팜므 파탈처럼 상대를 파멸로 밀어내는 사랑이 있는가 하면 눈물겹게 슬프고 아린 사랑, 아름다운 사랑도 있다. 때로는 비극적 사랑이 더 아름답게 비쳐진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이 그런 유이다. 그리스 신화에도 피라모스와 티스베의 처연한 사랑이 있는가하면 헤로와 레안드로스의 사랑 같은 비극적 사랑도 있다. |
다양한 인간군상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들 |
그리스 신화 속 인간이 벌이는 복수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신이 마지막에 조정을 하지 않는 한 계속 이어질 것을 암시한다. 그리스 신화, 고대 그리스의 서사시나 비극에서는 갈등이 생기면 대부분 마지막에 신이 나타나 해결해 준다. 그것을 전문 용어로 "기계장치의 신"이라고 부른다. |
인간 욕심의 끝은 어디인가? |
그리스 신화에서 '황금 손을 가진 미다스 왕'은 무엇이든 손으로 만지기만 하면 황금으로 변한다. 욕심 많은 미다스는 굳이 황금이 없어도 엄청난 부를 축적했을 것이다. 그런데도 그는 더 많은 부를 원했다. 그는 돈을 많이 벌 생각만 했지 벌면 벌수록 돈의 노예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몰랐다. |
변해야 살아남는다는 명제 |
알파걸이라는 개념을 처음 사용한 미국 하버드 대학의 교수 댄 킨들런은 알파걸이 출현하게 된 사회적 배경의 주요인으로 새로운 법과 사회 정책들이 여자에게 남자들과 동등한 권리와 기회를 보장했다는 점을 꼽고 있다. 알파걸의 원형은 그리스신화의 아마존 족을 들 수 있다. '아마존'이라는 말은 '가슴이 없는 여자', '무장을 아주 잘한 여자', '남자를 싫어하는 여자', '남자에 적대적인 여자'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한다. 고대의 알파걸 아마존 족과 아탈란테는 현대의 알파걸과 많은 부분에서 닮은꼴이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그들은 모두 "독립, 자주, 자립, 야망, 능력, 도전을 느끼고 몰두해 보고 싶은 욕구"를 강하게 느낀다고 한다. 단 고대의 알파걸은 남성에 대해 배타적이고 호전적인 모습이라면, 현대의 알파걸은 관계 지향적이고 평화적이라는 점이 다르다는 것이다. |
신화가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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