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는 장샘

12&3 마케팅 법칙

장코폴로 2009. 9. 24. 07:45

24일 2009년 09월

Today Book

12&3 마케팅 법칙

지은이: 돈 페퍼스 & 마사 로저스  출판사: 비즈니스맵

이제까지 믿고 따르던 마케팅 일반론입니다. 하지만 차별화된 제품과 대대적인 마케팅에도 고객이 외면하고, 매출이 오르지 않는다면 주목하십시오. 그 해답의 실마리를 쥐어줄 마케팅 관념을 제안합니다.

북 브리핑


 
마케팅, 감히 법칙을 말하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는 말처럼 경영자들은 하루에도 수많은 의사결정 상황에 직면하곤 한다. 대부분 체계적인 경험이나 직관(Intuition)으로 의사결정을 단행하지만, 판단이 불가피한 어려운 상황과 마주할 때면 오히려 기본이 되는 법칙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얻기도 한다.

 마케팅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실로 다양하고, 그 결과도 쉽게 예측할 수 없다. 극단적으로 마케팅 법칙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오늘날 기업이 맞닥뜨린 문제들에 대해 새로운 마케팅의 관념에 ‘법칙’이라는 이름으로 도전하는 책이 있다. 『12&3마케팅법칙』이다. ‘1:1 마케팅’으로 혁명을 일으킨 ‘페퍼스’와 ‘로저스’가 이번에는 감히 깨뜨려야 할 3가지 규칙과 새로운 전략적 사고모형 12가지를 냉철하게 제시한다. 기업의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성과 모형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마케팅부서와 마케터를 기업의 정중앙에 위치 시켜라

 

 시장이 급변하고, 경쟁이 가열되면서 의식 있는 CEO들에게 공통된 견해가 있다. 마케팅이 기업생존을 결정하는 핵심이라는 사실이다. 이처럼 마케팅이 경영의 화두로 떠오른 이유는 명쾌하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던 과거 ‘100인 1색 시대’에서 ‘1인 100색 시대’로 소비자욕구가 다변화되면서, 기업간 경쟁이 국경이나 시공간을 초월해 펼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한 경영자라면, 마케팅이 생존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적 수단임을 인식한 것이다.

 수많은 기업이 시장에서 직간접적으로 라이벌 관계에 놓여있다. 디지털 컨버전스와 맞물려 경쟁의 장벽도 동종업종을 넘어 이종업종으로 심화되는 양상이다. 실제로 방송과 유통을 결합한 홈쇼핑은 오프라인에서 백화점과 할인점에 도전장을 던졌고, 다음커뮤니케이션이 가장 두려워하는 존재는 ‘네이버’나 ‘야후’가 아닌 ‘SK텔레콤’이다. 이들은 휴대폰에 결제시스템 도입하면서 신용카드사와의 승부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러한 기업간 경쟁을 압축해보면 결국, 마케터들 간에 펼쳐지는 아이디어 싸움으로 귀결된다. 마케팅이야말로 무한경쟁 시대에 기업의 생존을 결정하는 핵이며, 그 중심에 마케터가 존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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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돈 페퍼스 & 마사 로저스

고객 중심 경영에 관한 세계적 컨설팅 업체인 페퍼스앤로저스 그룹(Peppers & Rogers Group)의 공동창립자이다. 고객 개개인의 필요충족을 강조하는 ‘원투원(1:1)’ 마케팅의 대명사이자 CRM(Customer Relationship Service) 분야를 개척한 인물들로, 이 분야에서 거의 독보적인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1:1 마케팅 혁명》을 비롯해 이들이 공동 집필한 ‘원투원’ 시리즈는 17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적으로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이후 기업의 사업경쟁력에 관한 구도를 완전히 변화시켰다. 가장 최근에 출간되어 크게 성공을 거둔 《Return on Customer》는 사업 성공의 측정 기준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을 기업인들에게 촉구하고, 고객 데이터베이스가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장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중요한 수익 창출 자산임을 입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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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불변의 법칙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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