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는 장샘

죽이는 한마디

장코폴로 2009. 9. 15. 07:33

HOME > TODAY'S BOOK > 오늘의 책

오늘의책

북모닝 CEO 15일 2009년 09월
Today Book

죽이는 한마디

지은이: 탁정언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상품 속성과 마케팅 컨셉을 표현하는 한마디, 카피! 몇 가지 언어의 원리만 알면 누구나 매력적인 카피를 쓸 수 있습니다. 시장의 판도를 뒤집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카피라이팅 원리를 배워봅니다.

북 브리핑


성공을 좌우하는 한마디, 카피!
 

 초고속 인터넷망이 좋은 아파트의 기본조건으로 대두하던 2000년대 초반, 현대나 삼성, GS, 대우 건설 등에 비해 열세였던 대림산업은 ‘e-편한세상’이라는 이름을 선택한다. 그리고 ‘초고속 인터넷망이 좋은 아파트’라는 명확한 컨셉을 이 한마디로 포지셔닝하여 업계를 압도한다. 광고 마케팅 비용 절감은 물론이었다.

 상품의 속성을 쉽고 매력적인 한마디로 표현하는 것이 바로 카피의 힘이다. 어떤 말을 붙이느냐에 따라 베스트셀러를 탄생시킬 수도, 이슈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그렇다면 말 그대로 ‘죽이는 한마디’를 만들어 내는 방법, 따로 없을까?

 
카피는 언어영역이다
 

 ‘어떻게 저런 표현을 생각해내지?’ 흔히들 컨셉 카피, 광고 카피는 크리에이티브 능력 혹은 타고난 재능이 있어야 쓸 수 있다고 여긴다. 하지만 저자인 베테랑 카피라이터 탁정언의 생각은 다르다. 카피쓰기에서 중요한 것은 기획 컨셉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한마디를 만드는 ‘라이팅 기술’이라는 것이다. 어떤 개념의 본질이나 속성을 인식하는 수단은 언어다. 그러므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획에서부터 끌고 내려온 마인드를 버리고 완전히 언어의 영역으로 넘어와야 한다. 기획 의도를 살릴 수 있는 한마디,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한마디를 만드는 시작은 언어의 기술에 있다.

 
죽이는 한마디를 완성하는 8가지 원리
 

 하지만 단순히 언어 기술을 익힌다고 해서 최고의 카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언어감각이다. 그럼 언어감각을 타고나지 못했다면? 잘된 카피를 많이 살피고 따라 써 보면 된다. 책에서 제시하는 죽이는 한마디의 원리는 8가지다.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paginatepage 01page 02page 03

저자소개
탁정언

광고대행사 카피라이터로 7년, 프리랜서로 18년. 25년째 기획과 컨셉,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 스스로 타화수분(Cross Pollinating)에 강한 컨셉츄얼리스트를 자처하며 광고에서 마케팅, 홍보, PR, 이벤트, 문학예술, 출판, IT, 인터넷, 영상, 사사(社史), 그리고 스토리텔링까지 컨셉을 기반으로 영역을 융합하고 또 확장하면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현재 한겨레 교육문화센터 실무 카피라이터 과정을 10년째 맡고 있으며, 숙명여대 언론정보학부에 출강하고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끄는 카피의 기술

'글 읽는 장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문학의도시를걷다   (0) 2009.09.25
12&3 마케팅 법칙   (0) 2009.09.24
판단력  (0) 2009.09.11
판단력  (0) 2009.09.11
몰입의 재발견   (0) 2009.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