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는 장샘

마케팅 명쾌함으로 승부하라

장코폴로 2009. 7. 8. 00:12

 07일 2009년 07월

Today Book

마케팅 명쾌함으로 승부하라

지은이: 잭 트라우트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자연의 세계와 마찬가지로 마케팅에도 시대적 조류와 관계없이 불변하는 원칙이 있습니다. ‘명쾌함의 추구’가 바로 그것입니다. 기본적이지만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의 제1원칙을 소개합니다.

북 브리핑


 
자연의 세계와 마찬가지로 마케팅에도 시대적 조류와 관계없이 불변하는 원칙이 있다. 바로 명쾌함의 추구다. 신제품이 시장에서 히트하려면 컨셉이 명확해야 하고, TV광고가 주목을 끌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컨셉이 명쾌하게 떨어져야만 한다.> 그럼에도 마케터들은 신제품을 기획할 때 여러 가지 특장점을 나열한다. 위험을 감소하고, 판매 고객층을 넓힐 수 있을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이것 저것을 제품의 혜택으로 내세우다 보니 컨셉은 복잡해지고, 타겟은 더욱 불분명해진다. 많은 신제품이 시장에서 먹히지 않는 이유다.

시장에서 성공한 히트상품을 보라. 옥스퍼드 성공사례로 기록된 ‘딤채’의 컨셉은 ‘김치냉장고’다. OB맥주의 아성을 무너뜨린 하이트가 내세운 컨셉도 지하 150m라는 ‘깨끗한 물’ 한 가지다. 외국인으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난타(Nanta)’의 이면에도 세계인이 공감하는 ‘주방과 음식에서 도출된 무언극’이라는 명쾌한 컨셉 하나 만이 살아있다. 반면, 실패한 상품에는 주저리 주저리 사족이 많다. 그들 대부분은 백화점식 컨셉을 소구하면서 만능박사임을 자청한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이것은 곧, 자신이 내세울 수 있는 특별한 강점이 없음을 스스로 어필하는 꼴이다.
 

이 책은 과거에 없던 새로운 마케팅 이론이나 학설을 담고 있지는 않다. 마케터라면 누구나 알고 있음에도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간과하고 있는 ‘명쾌함’의 중요성을 체계적으로 역설하는 책이다. ‘포지셔닝’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대중화시킨 마케팅의 거장 잭 트라우트의 주장이라 설득력이 더해진다. 새로운 발견이라도 한양 마케팅 신조어로 포장된 다른 책보다 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힘이 있다.

paginatepage 01page 02page 03

저자소개
잭 트라우트

세계적인 마케팅 대가로 손꼽히는 잭 트라우트는 『포지셔닝』『마케팅 전쟁』『버텀업 마케팅』『마케팅 불변의 법칙』 등의 저서를 통해 선도적인 마케팅 전략가로서 명성을 확고히 구축했다. 앞선 책들이 다양한 영역의 제품과 현장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다뤘다면 이 책은 그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부분과 성공적인 마케팅에 결코 빠져서는 안 될 현장 노하우를 집중 조명했다. 현재 트라우트 앤 파트너스(Trout & Partners)의 대표를 맡고 있으며 AT&T, IBM, 사우스웨스트 항공, 메릴린치, 시어스, 미국무부 등 《포춘》 선정 500대 기업들과 정부조직의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개발하고 있다.

'글 읽는 장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이역 여행   (0) 2009.07.10
고뇌의 원근법   (0) 2009.07.08
도시심리학  (0) 2009.07.05
뱅커스   (0) 2009.06.16
딸과 떠나는 인문학 기행   (0) 2009.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