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일론
1970/80년대
길 소 뜸 | |||||
|
|||||
감 독 |
임권택 |
제작년도 |
1985년 | ||
출 연 |
김지미,신성일,최불암 |
제 작 사 |
화천공사 | ||
촬 영 |
정일성 |
수 상 |
24회대종상우수작품상 | ||
각 본 |
송길한 |
상영시간 |
| ||
내 용 | |||||
이산가족 찾기가 한창인 1983년 여름에 화영은 남편의 권유로 아들을 찾으로 가다가 회상에 젖는다. 해방과 함께 길소뜸으로 이사를 가서 고아가 되고, 아버지 친구 김병도라는 분과 함께 살다가 김씨의 아들 동진과 사랑하던 일 등등. 화영은 우연히 여의도 만남의 광장에서 다른 여자와 결혼하였지만 화영을 기다리는 동진을 만나 화영의 아들 석철을 함께 찾는다. 석철을 만나고 33년이라는 세월의 이질감에 의해 다시 헤어지지만 화영은 석철이 자신의 아들임을 인정하는 눈물을 흘린다. |
달 빛 사 냥 꾼 | |||||
|
| ||||
감 독 |
신승수 |
제작년도 |
1986년 | ||
출 연 |
안성기,이보희,신성일 |
제 작 사 |
세원필림 | ||
촬 영 |
박승배 |
수 상 |
25회대종상남우조연상신성일 | ||
각 본 |
신승수 |
상영시간 |
105분 | ||
내 용 | |||||
신문사 기자인 정호와 인옥은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며 사는 행복한 부부다. 그러던 어느날 그의 아내인 인옥이 괴한들에게 추행당하고,그 일로 두사람의 사랑은 깊은 수렁에 빠져 심한 절망감으로 인옥은 미쳐버리고 정호는 회사를 그만두고 범인을 찾아나선다. 미궁속에서 그는 전직형사인 서씨의 도움으로 범인들의 단순한 강도가 아닌 거대한 범죄조직이고 자신이 썼던 신문기사에 대한 보복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분노에 떠는 그는 목숨을 걸고 조직에 대항하여 그 내부를 파헤치고 아내와의 사랑을 되찾는다. |
1990년
누가 용의 발톱을 보았는가 | |||||
|
|
||||
감 독 |
강우석 |
제작년도 |
1991년 | ||
출 연 |
안성기,신성일,김성령 |
제 작 사 |
서울필림 | ||
촬 영 |
정광석 |
수 상 |
| ||
각 본 |
강제규 |
상영시간 |
98분 | ||
내 용 | |||||
야당 대통령후보 박인규와 밀애를 즐기던 앵커우먼 지원은 여권의 차기 대권주자로 부각되던 정용욱이 테러를 당하는 현장을 목격하고 간신히 살아난다. 정용욱의 자살여부로 정국은 혼란스러워 지고,박인규는 지원에게 침묵을 강요한다. 한편 동유럽 특파원생활을 마치고 귀국한 정치부기자 최종수는 전 계엄사령관 정용욱의 사건현장을 취재하고 자살이라는 검찰의 발표에 대한 의혹과 정치적 음모를 집요하게 추적한다. 사실의 엄청난 왜곡에 고민하던 지원은 주변의 냉소에도 불구하고 분투하는 최종수에게 목격사실을 알린다. 그후 정용욱의 타살을 목격했다는 기사가 신문을 장식하고 정국은... |
신성일의 감독 작품
연 애 교 실 | |||
| |||
감 독 |
신성일 |
제작년도 |
1971년 |
출 연 |
신영일,나오미 |
제 작 사 |
|
촬 영 |
홍동혁 |
수 상 |
|
각 본 |
정하연 |
상영시간 |
93분 |
내 용 | |||
현주태는 딸 현선에게 빨간 스포츠카를 사주는데,차를 몰고 학교로 가던 현선은 모터카를 탄 웅서와 만나 사랑을 나눈다. 한편 웅서의 어머니인 인실은 술집을 경영하는 미망인으로서 남편의 친구인 현주태와 만나 하룻밤을 같이 지낸다. 현선과 웅서가 결혼을 약속하는 순간 인실의 딸 유혜가 현선에게 모든 사실을 말해줌으로써 결국 둘은 헤어지고 만다. |
어느 사랑의 이야기 | |||
감 독 |
신성일 |
제작년도 |
1971년 |
출 연 |
신성일, 문희 |
제 작 사 |
|
촬 영 |
홍동혁 |
수 상 |
|
각 본 |
정하연 |
상영시간 |
96분 |
내 용 | |||
교내 방송실에서 일하며 음악을 전공하는 혜옥은 같은 학교에 다니는 수구선수 무조를 알게 되는데,부호의 아들로 아버지와 성격이 맞지않아 따로 사는 무조는 혜옥의 마음씨에 힘을 얻어 그녀를 사랑하게 된다. 혜옥의 가정환경을 못마땅히 여긴 무조의 아버지는 이들의 결혼을 반대하나 두사람은 혼인신고를 하고 아이까지 낳는다. 하지만 혜옥이 백혈병에 걸려 행복을 지속할 수 없었고 아버지의 뒤늦은 이해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끝내 죽고 만다. |
그 건 너 | |||
감 독 |
신성일 |
제작년도 |
1974년 |
출 연 |
신성일,장재훈,명 희 |
제 작 사 |
국제영화흥업 |
촬 영 |
홍동혁 |
수 상 |
|
각 본 |
정하연 |
상영시간 |
98분 |
내 용 | |||
변호사 태민과 장사로 성공한 대운은 이웃지간으로 태민의 딸 선희와 대운의 아들 준수는 소꼽친구로 성장한다. 대학생인 선희와 재수생 준수가 가깝게 지내는 것을 염려한 태민은 급기야 이사까지 감행하나 선희는 정작 작곡가 장식을 사랑하며 준수는 혼자서 가슴앓이를 할 뿐이다. 친구들과 아버지의 격려에 힘입은 준수는 선희와 장식이 놀러간 설악산을 찾아갔다가 장식이 선희의 순결을 범하는 것을 보고 선희를 진정 사랑하는 사람은 자신임을 당당히 말한다. 이에 장식은 선희를 포기하고 준수의 시험날 태민까지 나와 그를 격려한다. |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 | |||
감 독 |
신성일 |
제작년도 |
1971년 |
출 연 |
신영균,신성일 |
제 작 사 |
|
촬 영 |
홍동혁 |
수 상 |
|
각 본 |
이희우 |
상영시간 |
|
내 용 | |||
자연을 사랑하는 송장군은 서울의 자식들과 떨어져 시골에서 목장을 경영하며 사는데 방학때면 서울의 손주들이 내려와 지낸다. 고아가 된 옛날 부하의 딸 현아와 함께 사는 송장군은 맏손주 형진과 그녀를 결혼시키려 하나 형진은 이를 거절한다. 어느날 송장군이 현아곁에서 운명을 하자 그제서야 자식들도 송장군의 뜻을 알고 형진은 현아와 결혼하게 된다. |
신성일의 제작 작품
코 리 아 커 넥 션 | |||||
|
|
||||
감 독 |
고영남 |
제작년도 |
1990년 | ||
출 연 |
이혜영, 신성일, 백낙천 |
제 작 사 |
성일씨네마트 | ||
촬 영 |
구중모 |
수 상 |
제 28회 대종상 남우주연 상(신성일)수상 | ||
각 본 |
윤삼육 |
상영시간 |
117분 | ||
내 용 | |||||
어느날 강남 테헤란로에서 포장 마차 부부를 치어 죽이고 뺑소니를 친 사고가 일어난다. 이 사건을 조사하는 황동수 형사는 살인 사건의 차원에서 젊은 오형사와 합동 작전을 벌인다. 황동수와 한팀인 오형사는 황동수의 끈질긴 집념에 감동되어 뺑소니 차량을 혼자 추적하다가 그 차가 바로 히로뽕 밀매조직의 벤츠차였음을 알아내지만 그들에게 살해되고 만다. 또한 경찰에서는 황동수 형사의 과격한 성격을 염려하여 그를 새로 구성한 수사전담반에서 제외시키고 여형사 이미옥과 함께 인신매매사건을 맞도록 한다. 그러나 그는 오직 오형사 살해범에 대한 적개심으로 단독 수사를 강행하여 결국 히로뽕 밀매조직의 윤곽을 알아낸다. 결국 어마어마한 밀매조직과 뒤에 도사린 비호 세력의 횡포를 파헤치고 이미옥 형사의 협조로 밀매조직을 소탕한다. |
출 연 작 품
년도 |
제 목 |
제 작 사 |
감 독 |
1995 |
아빠는 보디가드 |
코씨영화사 |
김기영 |
아찌아빠 |
합동영화 |
신승수 | |
1994 |
증발 |
합동영화 |
신상옥 |
1992 |
눈꽃 |
서울연예 |
박철수 |
역사는 이렇게 시작됐다. |
길영화사 |
이은수 | |
1991 |
누가 용의 발톱을 보았는가 |
서울필림 |
강우석 |
1990 |
코리아 커넥션 |
성일씨네마트 |
고영남 |
1989 |
모래성 |
대일필름 |
선우완 |
태권소년 어니와 미스타 킴 |
골드락필림프로덕션 |
남기남 | |
1988 |
대물 |
동명흥업 |
송영수 |
성야 |
세원필름 |
신승수 | |
벽속의 부인 |
샘터영화 |
박종호 | |
아메리카 아메리카 |
지미필름 |
장길수 | |
필사의 도망자 |
조양필름 |
한상훈 | |
1987 |
레테의 연가 |
인창영화 |
장길수 |
블루하트 |
한진흥업 |
강민호 | |
위기의 여자 |
한국영화배급 |
정지영 | |
지옥의 링 |
연방영화 |
장영일 | |
한쪽날개의 천사 |
합동영화 |
김성민 | |
1986 |
달빛 사냥꾼 |
세원필림 |
신승수 |
서울 흐림 한때 비 |
두손코리아 |
김송원 | |
춤추는 딸 |
키네마서울 |
노세한 | |
팔십칠('87) 맨발의 청춘 |
키네마서울 |
김응천 | |
1985 |
길소뜸 |
화천공사 |
임권택 |
어미 |
황기성사단 |
박철수 | |
1984 |
소명 |
대양필림 |
최인현 |
장남 |
태흥영화 |
이두용 | |
지금 이대로가 좋아 |
화풍흥업 |
정인엽 | |
1982 |
내가 사랑했다 |
남아진흥 |
고영남 |
년도 |
제 목 |
제 작 사 |
감 독 |
1982 |
백구야 훨훨 날지 마라 |
우진필림 |
정진우 |
삐에로와 국화 |
태창흥업 |
김수용 | |
유혹 |
국제영화흥업 |
김 기 | |
자유처녀 |
신한영화 |
김기영 | |
하와의 행방 |
세경흥업 |
이원세 | |
1981 |
낮은데로 임하소서 |
화천공사 |
이장호 |
반금련 |
동아수출공사 |
김기영 | |
친구여 조용히 가다오 |
남아진흥 |
고영남 | |
1980 |
그 여자 사람잡네 |
동아수출공사 |
이형표 |
그때 그사람 |
대영영화 |
문여송 | |
낯선 곳에서 하룻밤 |
삼영필림 |
김응천 | |
협객 시라소니 |
동협상사 |
이혁수 | |
1979 |
가시를 삼킨 장미 |
우진필림 |
정진우 |
가을비 우산속에 |
동아수출공사 |
석래명 | |
도시의 사냥꾼 |
삼영필림 |
이경태 | |
독신녀 |
삼영필림 |
문여송 | |
땅콩껍질 속의 연가 |
한진흥업 |
이원세 | |
마지막 날의 언약 |
삼영필림 |
조관수 | |
사랑의 조건 |
동아수출공사 |
김수용 | |
순자야 |
한진흥업 |
박호태 | |
여자이기 때문에 |
우성사 |
김 기 | |
1978 |
별들의 고향(속) |
화천공사 |
하길종 |
세종대왕 |
우성사 |
최인현 | |
아스팔트위의 여자 |
동아흥행 |
문여송 | |
영아의 고백 |
동아흥행 |
변장호 | |
1977 |
겨울여자 |
화천공사 |
김호선 |
미스양의 모험 |
한진흥업 |
김응천 | |
산불 |
태창흥업 |
김수용 | |
야행 |
태창흥업 |
김수용 |
년 도 |
제 목 |
제 작 사 |
감 독 |
1977 |
영광의 9회말 |
우진필림 |
김기덕 |
임진란과 계월향 |
우진필림 |
임권택 | |
제삼부두 고슴도치 |
화천공사 |
이혁수 | |
평양의 비밀지령 |
우진필림 |
고영남 | |
1976 |
금욕 |
남아진흥 |
김수형 |
보통여자 |
합동영화 |
변장호 | |
우리에게 내일을 있다. |
한진흥업 |
최 훈 | |
핏 줄 |
동아흥행 |
이혁수 | |
학도의 용군 |
동아흥행 |
최하원 | |
1975 |
격동 |
남아진흥 |
박호태 |
극락조 |
대영흥행 |
김수용 | |
너 또한 별이 되어 |
국제영화흥업 |
이장호 | |
사십구제 |
남아진흥 |
이영우 | |
잔류첩자 |
영화진흥공사 |
김시현 | |
태백산맥 |
영화진흥공사 |
권영순 | |
학녀 |
대영흥행 |
변장호 | |
1974 |
갈매기의 꿈 |
동아흥행 |
최하원 |
그건 너 |
국제영화흥업 |
신성일 | |
꽃상여 |
우성사 |
김기덕 | |
너와 나 그리고 또 하나 |
국제영화흥업 |
고영남 | |
눈으로 묻고 얼굴로 대답하. |
우성사 |
김영효 | |
대형 |
우성사 |
정인엽 | |
들국화는 피었는데 |
영화진흥공사 |
이만희 | |
만나야 할 사람 |
한진흥업 |
이원세 | |
별들의 고향 |
화천공사 |
이장호 | |
사할린의 하늘과 땅 |
삼영필림 |
김 묵 | |
십삼세 소년 |
신프로덕션 |
신상옥 | |
아들 삼형제 |
한진흥업 |
이형표 | |
아리랑 |
삼영필림 |
임원식 |
년 도 |
제 목 |
제 작 사 |
감 독 |
1974 |
여고교사 |
신프로덕션 |
이형표 |
이름모를 소녀 |
삼영필림 |
김수형 | |
이별 (속) |
신프로덕션 |
이형표 | |
이조 상노비사 |
대영흥행 |
최인현 | |
태양닮은 소녀 |
화천공사 |
이만희 | |
1973 |
가버린 사랑 |
대영영화 |
김 기 |
광복이십년과 백범 김구 |
한립물산 |
조긍하 | |
구월의 찻집 |
세기상사 |
고영남 | |
그 얼굴에 햇살을 |
우진필림 |
전우열 | |
대추격 |
삼영필림 |
임권택 | |
딸부자집 |
삼영필림 |
김수용 | |
비원 |
뉴코리아필림 |
권영순 | |
삼일천하 |
안양영화 |
신상옥 | |
승부 |
화천공사 |
김효천 | |
시거든 떫지나 말지 |
삼영필림 |
김기덕 | |
씻김불 |
뉴코리아필림 |
김기덕 | |
애인교실 |
남화흥업 |
고영남 | |
오백화 |
우진필림 |
정진우 | |
요화 배정자 (속) |
태창영화 |
정인엽 | |
이별 |
안양영화 |
신상옥 | |
천사의 분노 |
신창흥업 |
노진섭 | |
청춘 하이웨이 |
영진필름 |
전우열 | |
청춘을 맨발로 |
유림흥업 |
이혁수 | |
하숙인생 |
세기상사 |
김기덕 | |
할복 |
태창흥업 |
이혁수 | |
1972 |
논개 |
태창영화 |
이형표 |
돌아온 자와 떠나야 할 자 |
삼영필림 |
임권택 | |
동업자 |
신창흥업 |
박호태 | |
멋진인생 |
유림흥업 |
박호태 |
년 도 |
제 목 |
제 작 사 |
감 독 |
1972 |
모범운전수 갑순이 |
덕영필림 |
이형표 |
별이 빛나는 밤에 |
세기상사 |
김기덕 | |
불장난 |
연방영화 |
이상언 | |
사나이 가는 길에 |
연방영화 |
박호태 | |
사랑하는 아들의 심판 |
우진필림 |
정인엽 | |
여선생 |
새한필림 |
이형표 | |
우리의 팔도강산 |
대양영화 |
장일호 | |
유령소동 |
세기상사 |
박종호 | |
인생우등생 |
유림흥업 |
박호태 | |
일대일 |
양지영화 |
김 묵 | |
작은 꿈이 꽃필 때 |
우진필름 |
김수용 | |
쟉크를 채워라 |
합동영화 |
박노식 | |
체포령 |
보한산업 |
이두용 | |
팔도졸업생 |
삼영필림 |
박호태 | |
혈류 |
새한필림 |
김연파 | |
홍살문 |
보한산업 |
변장호 | |
효녀청이 |
안양영화 |
신상옥 | |
1971 |
갑순이 |
삼영필림 |
정인엽 |
고백 |
연방영화 |
최하원 | |
나를 버리시나이까 |
안양영화 |
이규웅 | |
당신과 나 사이에 |
연방영화 |
이성구 | |
대합실의 여인 |
세기상사 |
김무현 | |
댁의 아빠도 이렇습니까 |
극동영화 |
이두용 | |
동창생 |
덕영필림 |
박호태 | |
두 아들(속) |
삼영필림 |
조문진 | |
둘째어머니 |
선양 |
임권택 | |
들개 |
세기상사 |
박종호 | |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 |
한국영화 |
신성일 | |
사나이 가슴에 비가 내린다. |
동양영화 |
변장호 |
년 도 |
제 목 |
제 작 사 |
감 독 |
1971 |
사랑을 빌립시다 |
합동영화 |
노진섭 |
사랑할 때와 죽을 때 |
신창흥업 |
김 묵 | |
안개부인 |
세기상사 |
박종호 | |
애 |
합동영화 |
곽정환 | |
어느 사랑의 이야기 |
한국영화 |
신성일 | |
열아홉순정 |
새한필림 |
김기덕 | |
유모 |
보한산업 |
이형표 | |
의형 |
새한필림 |
서성조 | |
이복 삼형제 |
태창영화 |
전우열 | |
인생유학생 |
한국예술영화 |
박호태 | |
잃어버린 계절 |
보한산업 |
이원세 | |
지금은 남이지만 |
우진필림 |
조문진 | |
최고로 멋진 남자 |
보한산업 |
김응천 | |
춘향전 |
태창영화 |
이성구 | |
카추사 |
보한산업 |
김기덕 | |
타인이 된 당신 |
덕영필림 |
이강천 | |
황혼의 제삼부두 |
새한필림 |
전우열 | |
1970
|
결혼교실 |
한국영화사 |
정인엽 |
결혼대작전 |
신창흥업 |
최 훈 | |
그림자 없는 여자 |
한국예술영화사 |
강유신 | |
내 목숨 당신 품에 |
한국영화사 |
정승문 | |
누가 그 여인을 모르시나요 |
태창흥업 |
이상언 | |
눈물젖은 부산항 |
덕영필림 |
강대진 | |
당신은 여자 |
제일영화사 |
강대진 | |
당신을 알고 나서 |
제일영화사 |
이상언 | |
돌아온 항구의 사나이 |
새한필림 |
전우열 | |
동경의 밤 하늘 |
태창흥업 |
이성구 | |
동백꽃 피고지고 |
우진필림 |
정진우 | |
마님 |
연방영화사 |
주동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