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는 장샘

생각의 속도로 실행하라

장코폴로 2010. 2. 17. 11:46

북모닝 CEO 16일 2010년 02월

Today Book

생각의 속도로 실행하라

지은이: 제프리 페퍼  출판사: 지식노마드

오늘의 책에서 제시하는 지행격차의 처방전을 통해 제 말이 아닌 행동으로 지식을 증명해 보시기 바랍니다.

북 브리핑


알면서도 행하지 않는 기업과 경영자

 작금에 경영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일회적이 아닌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창출'일 것입니다. 요즈음 기업과 경영자들은 조직성과에 대해 누구보다 많이 알고 있습니다. 좋은 성과를 내는 법도 알고 있습니다. 일도 열심히 합니다. 그리고 무엇이 성과를 그르치는지도 잘 압니다. 그런데 이들이 몸담고 있는 회사들이 성과를 그르치는 일을 '아주 많이' 행합니다. 이제는 기업과 경영자들이 무엇을 할 지 모른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문제는 무엇을 해야 할지 분명히 알면서도 행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지식을 이론적인 지식(episteme)과 실천적인 지식(phronesis, practical knowledge)으로 분류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지식 분류에 의하면 기업과 경영자들에게 중요한 지식은 바로 '실천지(實踐知)'입니다. 이 책의 저자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똑똑한 경영자들이 이끄는 조직이 '해야 할 그 무엇(실천지)'을 왜 하지 않는지, 즉 지행격차(知行隔差, knowing-doing gap)를 알아내기 위해 광범위한 연구에 착수했습니다.

지행격차(知行隔差)를 해소하라!

 저자들은 착수 동기를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지행격차에 대해 단 한 마디라도 운을 떼면 사람들은 으레 효과적인 조직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안다면서 우리의 말을 끊곤 했다. 그리고 설사 모르더라도 손쉽게 관련 서적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간부들이나 기업들은 컨설턴트나 직원을 새로 고용해 자신이 알아야 할 내용을 찾으면 그만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진정으로 그들이 어떻게 할지 몰라 어리둥절한 것, 격한 좌절에 빠지는 것, 푸념하고 고함치고 욕하고 신음하고 심지어 울부짖는 것은 지식의 부재 때문이 아니었다. 오히려 문제는 왜 기업들이 종종 지식 실천에 실패하는지에 대한 '이해의 부재'였다. 그들의 좌절은 궁금증과 절실함의 표현이기도 했다. 그들은 성과에 관한 지식을 조직행동으로 옮기는 길을 가로막고 떡 버티고 서 있는 장벽을 다른 회사들은 어떻게 돌아가고 타 넘는지 알고 싶어 했다."

기업 현장에서 목도한 그러한 안타깝고 절실한 지행격차를 해소시키기 위해 그들은 4년 동안 프로젝트를 사명감을 가지고 수행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실로 맺은 지행격차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들 5가지와 그에 대한 처방전(실천지)을 우리들에게 이 책을 통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paginatepage 01page 02page 03page 04

저자소개
제프리 페퍼

제프리 페퍼는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의 석좌교수로 조직행동론을 가르친다. 그는 세계를 돌며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 및 경영자 개발 교육 프로그램 등의 경영자 세미나를 주최해 왔다. 또한 미국 내 여러 기업, 협회 및 대학들의 경영자 개발 교육 과정에서도 활발한 강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서로 『권력의 경영』『휴먼 이퀘이션』『숨겨진 힘-사람』 등이 있다. 공저자 로버트 I. 서튼는 조직 혁신과 조직 행동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기업 경영 컨선턴트이며 스탠퍼드 공대 경영과학 교수이다. 또한 디자인 사고를 가르치고 보급하는 학제간 프로그램인 ‘신 하소플래트너 디자인 연구소’의 공동 소장이며, 혁신 기업 IDEO의 특별 연구원이다. 저서로 『역발상의 법칙』『또라이 제로 조직』 등이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제프리 페퍼의 저서들

'글 읽는 장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혼창통   (0) 2010.02.20
잠들면 안돼 거기 뱀이 있어   (0) 2010.02.20
오래된 연장통   (0) 2010.02.17
우아하게 해결하라  (0) 2010.02.12
조금씩 세상을 바꾸는 방법  (0) 2010.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