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는 장샘

녹색 지능이 미래 경제를 지배한다

장코폴로 2010. 2. 3. 10:34

 

북모닝 CEO 03일 2010년 02월

Today Book

녹색 지능이 미래 경제를 지배한다

지은이: 대니얼 골먼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위험 신호를 감지하면, 소비자는 순식간에 구매 행태를 바꿉니다. 소비자들의 높아지는 '에코지능'을 관리할 수 있는 기업이야말로 미래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북 브리핑


녹색성장과 에코지능
 
 에코 지능은 현재 우리 정부에서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삼은 녹색성장과 일맥상통하고 있다. EQ 지능(감성지능)과 SQ 지능(사회지능)으로 유명한 대니얼 골먼의 신작 『에코지능』에서는 미래를 대비해야 할 새로운 지능으로 이를 소개를 하고 있다. 에코 지능은 제품의 모든 단계에서 환경, 사회, 건강에 미치는 요소를 추적하고 이를 분석하여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지능을 뜻한다. 단순히 이전에 주장하던 ‘지구나 생태계를 지키자라’는 개념을 넘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노동 환경 등 사회적인 요인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된다.
 
모든 제품에는 보이지 않는 비용이 존재한다
 

 현대에는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하고, 인터넷의 발달로 많은 정보가 공유되고 있다. 정부차원에서도 환경적인 영향과 개인의 건강 증진을 위해서 다양한 규제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자체적으로 많은 정보를 축척하고 있다. 제품에 성분 표시를 의무화 하고 금지된 화학물의 사용을 보다 적극적으로 규제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안전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일까? 더 나아가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품을 쓰고 있을까?

 각국 정부의 규제 자체는 나라마다 상이하다. 유럽에서 유해한 성분이 미국에서는 유해하지 않은 성분으로 취급되고 있으며, 심지어는 이런 영향 하에 있는 성분에 대한 설명은 소비자가 알아서 판단해야 하는 상황이다. 각종 매체를 통해서 널리 알려진 트렌스 지방과 같은 예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트렌스 지방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공표를 하고 있다. 또한 제품의 포장 등에 트렌스 지방 제로라는 문구를 통해서 홍보하기도 한다. 혹시 들어 있을지 모르는 다른 유해한 성분에 대해서는 아무런 경고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단순히 하나의 사실(건강에 좋다, 혹은 친환경적이다)을 지나치게 강조해서 소비자의 판단을 흐려지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는 그린워싱이라는 용어로도 표현된다.

 실제로 하나의 제품이 생산되는 전 과정을 추적해보면 거기에 수반되는 보이지 않는 에코 비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동남아시아에서 생산되는 나이키 신발의 경우, 아동노동과 열악한 환경으로 지탄을 받아서 수정된 예가 있다. 코카콜라의 경우, 실제로 콜라 용기에 담기는 물의 양에 비해서 이를 생산하기 위해서 소비되는 물의 양은 수 백배나 사용되고 있다. 코카콜라는 에코지능에 따라서 이렇게 소비되는 물을 정화하여 환경적인 영향을 최소화 시키고 있다.

paginatepage 01page 02page 03

저자소개
대니얼 골먼

세계적인 심리학자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사상가 중 한 사람이다. 하버드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고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12년 동안 <뉴욕 타임스>에 뇌와 행동과학에 관한 글을 기고했으며, <타임>에 기고한 글로 두 번의 퓰리처상 후보에 올랐다. 현재 미국과학진흥회의 특별회원으로 있고 미국심리학회의 평생공로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08년 <월스트리트 저널>이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사상가’에 올랐으며, 2009년 <타임>이 선정한 ‘세상을 바꾸고 있는 아이디어 10’에 그가 창안한 ‘에코지능’이 꼽히기도 했다. 대표작으로 《EQ 감성지능》, 《SQ 사회지능》, 《마음의 리더십》, 《감성의 리더십》(공저) 등이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미래 경제를 좌우할 핵심 키워드

    

 

logoSITEMAPGENTUREKYOBO

'글 읽는 장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조적 루틴  (0) 2010.02.08
밸런스 독서법  (0) 2010.02.06
트렌드 코리아 2010   (0) 2010.02.02
욕망의 경제학   (0) 2010.01.25
이머전트 코퍼레이션  (0) 2010.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