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영화에 대해 쓸 때 가장 큰 유혹과 일반적인 위험요소는 당신이 단순히 영화라고만 접근하는 까닭일 것이다. 당신이 보았던 것의 의미 없는 대화나 친구나 동료와의 영화시사회에 대해 묘사하고 분석하는 것은 쓰기의 효과적이고 세련된 결과는 아닐 것이다.
어떤 주제에 대한 좋은 글 쓰기는 편안한 스타일을 증진시키는 것이지 영화의 즉각적인 매력으로 영화평론에 요구되는 주의와 준비가 산만해 지는 것이 아니다. 보는 이가 영화에 사용된 다양한 접근과 비판적인 단어에 직면하여 앞선 주제에 대해 토론할 때 평론이 더욱 활발하게 된다. 중심단계를 밟는 것을 규칙적으로 한다면 아이디어나 요지를 찾는 것에 대한 걱정을 덜 수도 있다.
Truffaut는 1973년 “Day for Night"에서 영화의 큰 개념과 계획결정의 너트와 볼트 사이의 피할 수 없는 갭을 비평한다. 평론은 비슷하다.
두 가지 예로, 우리의 생각들의 마지막 표현은 Truffaut가 그의 영화에서 변화와 심지어 원래의 개념을 제안하는 수정과 제작을 포함한다. 이 의미는 작가의 아이디어 실행을 위한 도구들은 - 이것은 효과적인 글 쓰기의 원칙- 어떤 아이디어들을 착상하기 위해 작가가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것들이다. 우리가 본 모든 영화는 뛰어난 아이디어에 기초하지만 형편없는 기술 때문에 질이 떨어진다.
평론가들은 비슷한 실수에 주의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우수한 기존의 자료를 가지고 있다면 미리 쓰는 단계에서 오래 머무르지 않을 것이다.
다음 단계에서 평론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명확한 주제(논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그것은 실현 가능한 앵글의 영화를 만드는 것을 가능케 한다. 이것은 또한 제한적인 조각들에서 정확한 분석을 하게 할 수 있고, 동시에 당신의 독자가 충분히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있다.
비록 감독이 일반적인 주제를 준다고 하더라도 대게 당신은 더 명확하고 개인적인 방법으로 재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D.W.Griffith의 The Birth of a Nation에서 열 장 정도나 되는 큰 분량을 민족적 우월감에 대해 나타냈다.
반대로 영화에서 흑인을 등장시키는 것과 같이 별로 중요치 않은 세부 상황에 초점을 맞춘 평론은 노련한 길잡이와 연구를 통한 발전 없이는 긴 평론이 아주 하찮은 것이 될 수 있다.
당신의 평론의 범위와 초점은 메모된 것으로 예측하는 데 의존한다. 세련된 관객은 “그리핀은 미국의 영화제작자이다.“같이 기초적인 지식이나 줄거리에 흥미를 가지지 않을 것이다.
평론은 관객들이 결정할수록 좋고, 평론의 특성은 윤곽이 잡힐수록 좋다
이것은 영화에 대한 비평 단계는 당신이 말하고 본 많은 것들이고 두 번째로 영화를 볼때의 부분적인 것은 그런 특성의 도움이 되는 것이다. 평론에서 가장 첫 번째로 이루어지는 일은 주제의 윤곽을 잡는 것이다 많은 숙련된 평론가들은 윤관을 잡는 것을 하지 않고 결론은 압축하기만 한다.
반드시 윤곽을 잡아야 하는 이유는 영화는 순식간에 장면들이 지나가 버리기 때문이다. 지금으로써는 평론가들은 영화의 포인트와 밀접한 메모들로 윤곽을 스케치한다. 윤곽은 공식적인 숫자의 중요한 관점의 목록 분류와 표제와 소 표제로 완성된 논쟁의 부분적인 계획인 어떠한 형태를 나타낼 수 있다.
'글쓰기 요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지 띵킹 (0) | 2009.07.27 |
---|---|
용어와 '리칼리 박사의 캐비넷' (0) | 2009.07.23 |
De Sica 영화의 아버지와 아들 모티프 (0) | 2009.07.14 |
글쓰기를 위한 단상 (0) | 2009.06.24 |
영화글쓰기의 원류 (0) | 2009.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