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는 오랫동안 가격 경쟁이었다. 경쟁자보다 얼마나 더 싼 가격에 상품을 공급하느냐가 계약 성사의 중요한 요인이었다. 그러나 공급업체가 넘쳐나고, 업체들의 기술 수준이 평준화되면서 공급업체들은 한층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여러 제품의 가격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도 경쟁자들은 금새 모방하여 뒤를 쫓아온다. 이런 상황에서 장기간 거래를 해왔거나 좋은 제품을 갖고 있다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경쟁력이 없다. 영업의 패러다임이 새롭게 바뀌어야 할 때인 것이다. | ||||||||||||||||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저자인 램 차란이 제시하는 새로운 영업 패러다임, 그것은 바로 가치경쟁이다. 고객사를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사가 경쟁에서 이겨 시장에서 살아남게 만드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하라는 것이다. 가치 경쟁이 기존의 영업 방식과 차별화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 ||||||||||||||||
기존의 낡은 경쟁 방식이 오랜 거래 기간, 좋은 제품, 차별화된 기술, 신제품의 발 빠른 출시, 그리고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을 강조했다면, 새로운 가치경쟁은 고객사에 대한 정보 수집, 고객사가 속한 산업에서 경쟁 방식을 바꾸는 혁신적인 가치의 제공, 그리고 고객사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 제시에 방점이 찍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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