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학습 발달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15조(교과학습발달상황)
③ 중학교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시행한 평가에 따라‘교과’,‘과목’,‘성취도’,‘석차(동석차수)/재적수’를 산출하여 각 학기말에 입력한다.
⑤ 중・고등학교의 ‘비고’란에는 학교간 통합 선택교과 이수, 학적변동으로 인한 이수과목 상이 등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특기사항에 관한 내용을 간략하게 입력한다.
⑥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과목과 관련된 세부능력 및 수행평가,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한하여 간략하게 입력한다.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과목은 과목명에 단계가 표시되도록 입력한다.
예) 수학7-가, 영어7-a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은 가능한 한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록한다.
◦ 귀국학생의 교과목 및 성적의 기록
- 유학(미인정유학 포함)후 편입학한 학생의 경우 유학기간의 성적은 공란으로 둔다.
※ 동 기간의 기록은 편입학할 학년을 결정하는 참고자료로 해당 학년의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한 기록이 아니므로 편입학한 학교의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할 대상이 아님.
◦ 대학과목선이수, 방과후활동 상황, 국가기술자격증․국가자격증․국가공인민간자격․정보소양인증을 제외한 자격, 교내외 인증 등은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입력할 수 있다.
※ 기타 자격, 인증 등의 입력방법 : 자격증명(자격증 번호), 취득연월일, 발급기관
예) 무선인터넷관리사 2급(MIS-09-00231), 2007.04.17, 한국정보통신인력개발센터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자격증을 입력하는 경우 가능한 한 취득한 학년도에 입력한다.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은 가능한 한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록한다.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교과재량활동 중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심화・보충학습의 이수여부, 과목 관련 특기사항, 수상경력란과 자격증란에 등재할 수 없는 내용 등을 입력한다.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심화・보충학습의 이수여부는 이수단위(시간) 및 이수과목을 학기말에 각각 입력한다.(구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1학기, 2학기라고 명시할 수 있다)
예) 중학교 : 심화・보충 17시간(국어)을 이수함(1학기)
※ 2006학년도 이전 입학자는 학년말에 일괄 입력한다.
예) 중학교 : 심화・보충 34시간(국어, 영어 각 17시간)을 이수함.
◦ , 방과후학교 활동상황, 국가기술자격증・국가자격증・국가공인민간자격・정보소양인증을 제외한 자격, 교내외 인증 등을 입력한다.
◦ 유학(중학교 미인정유학 포함)후 편입학한 학생의 경우 유학기간의 성적은 공란으로 처리한다.
◦ 국어 : 문학 장르 중에서 수필에 대한 이해가 깊고, 관찰력이 예리하여 기발한 착상이 돋보이는 수필을 창작하는 능력을 지님. 특히 떡볶이라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발견하는 소재를 활용하여, 바람직한 인간의 모습을 제시하는 글은 일상의 모습에 대한 평소의 예리한 관찰 훈련이 글을 통해서 잘 발현된 매우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음.
◦ 국어 : 주장에 따른 근거를 타당성 있게 잘 제시하며, 시를 읽고 난 후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섬세하게 표현함. 또한 비유적 표현을 이용해 글을 잘 씀. 방과후학교 논술 초급(20시간), 중급(30시간)을 수강함.
◦ 국어 : 자신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시로 솔직 담백하게 써 여러 친구들에게 감동을 주며, ‘인상적인 표현 찾아 바꾸어 쓰기 대회’에서 책의 원문보다 내용을 더욱 섬세하고 독창적으로 바꾸어 표현함.
◦ 국어 : 독특한 논거를 들어 자신의 주장을 전개한 글, 상식을 뒤집는 참신한 발상법으로 쓴 수필 등으로 보아 이후 관련분야에서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 됨.
◦ 국어 : 설문조사의 항목을 직접 구성하고 조사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활동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였음.
◦ 도덕 : 도덕적 관점에서 사회 문제를 진단하고 일상생활에서 합리적인 사고로 해결하려는 능력이 돋보임.
◦ 도덕 : 도덕규범을 생활에 적용하려는 의지가 강하고 문제 규범에 대한 대안 제시 능력이 탁월함. 발표수업을 위한 자료 수집 능력이 뛰어나고 적극적인 참여 자세가 돋보임.
◦ 도덕 : 도덕적 갈등상황에 대해 대안을 찾는 합리성이 돋보이며, 도덕적 행위에 따른 희생을 감수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지님.
◦ 도덕 : 도덕적 사고 능력이 뛰어난 학생으로 도덕적 갈등상황에서 갈등의 본질적인 원인을 파악하는데 능숙하며 합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능력이 돋보임.
◦ 도덕 : 생명, 자연과 인간과의 공존, 환경문제, 시민단체의 활동 등에 관심이 많은 편이며 도덕적 판단력과 합리적인 가치 선택 능력이 뛰어남.
◦ 사회 : 사회의 여러 현상을 수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설명하는 것에 매우 흥미를 느낌. 특히 경제 현상에 관심이 깊어 추후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여도 좋을 것으로 생각됨.
◦ 사회 : 역사를 비롯한 사회과학의 많은 분야에서 폭넓은 지식과 독서량을 가지고 있어, 사회현상이나 역사적 상황을 비판적으로 사고할 줄 알며, 특히 경제의 발전 과정이나 경제제도의 개혁 등에 관해 많은 관심이 있음.
◦ 사회 : 각각의 역사적 사건보다는 시대의 큰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개별사건의 역사적 의의를 해석하는 능력이 뛰어남.
◦ 사회 : 폭넓은 여행 경험을 바탕으로 교과서에 제시된 지형에 대한 이해가 깊고 이를 지역 경제나 사회문화와 연결하여 이해함.
◦ 사회 : 세계 각 지역의 생활에 대한 이해가 뛰어나며 지리 학습 자료의 분석과 지표공간에 대한 지리 개념 적용 능력이 돋보임.
◦ 사회 : 역사 서적이나 간행물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나름대로 활용할 줄 알고, 역사 유물들의 시기별 특성을 통찰하는 능력이 뛰어남.
◦ 수학7-나 :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특히 수학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주장을 펴는 능력이 돋보임.
◦ 수학8-나 : 새로운 문제에 대한 분석력이 뛰어나며 수치적, 기하학적으로 또는 그래프와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남.
◦ 수학9-나 : 서로 다른 수학적인 표현들을 연결하여 해석하는 능력, 새로운 기호에 대한 해석력,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 등이 돋보임.
◦ 수학8-나 : 확률, 통계 등 논리적 사고력이 뛰어나며 문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문제 해결 능력이 돋보이며 수학 외적인 내용과 연결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 또한 뛰어남.
◦ 과학 : 생물분야의 선수학습이 잘 되어 있어 이해가 빠르고, 탐구실험에 관심이 깊은 학생임.
◦ 과학 : 인체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이 많아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욕이 넘치고, 문제 해결 능력에 남다른 재능을 보임.
◦ 과학 : 관찰, 분류, 실험 등 과학적 학습 방법을 잘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이 우수함. 또한 조원들과 협력해 실험과정에 따라 실험 후 결과 분석을 잘함.
◦ 과학 : 천문학에 관심이 많아 이 분야의 독서량이 풍부하며, 특히 별자리에 대해 탁월한 지적 능력을 보임.
◦ 과학 : 가설검증을 위해 실험을 구성하고 변인을 조작해가는 과정이 매우 논리적이며 체계적인 학생임.
◦ 과학 : 실험 기구 및 시약을 다루는 조작 능력이 우수하며, 주어진 자료를 해석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이 뛰어남.
◦ 과학 : 우주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이며 별자리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며 망원경 조작과 천문 관측에 대해 관심이 많음.
◦ 과학 : 사물과 현상을 관찰하여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과학 원리에 관심이 많고 발명 아이디어가 뛰어남.
◦ 과학 : 지구의 역사에 관심이 많으며 특히 암석의 구별 능력이 탁월하고, 탐구과제를 수행하여 발표하는 능력이 뛰어남.
◦ 기술・가정 : 투상도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제도용구의 사용 능력이 뛰어나며 도면의 배치 및 작성 능력이 뛰어남.
◦ 기술・가정 : 환경보존에 관심이 많으며 특히 환경오염이 자연과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대책에 대한 지식이 탁월함.
◦ 기술・가정 : 전기 도면의 이해가 빠르고 회로구성 능력이 뛰어나며, 회로시험기를 이용한 측정능력이 매우 우수함. 또한 가정용 전기, 전자기기를 올바르게 선택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능력이 탁월함.
◦ 기술・가정 : 주택의 기능 및 종류에 대한 이해가 뛰어나며 주택평면도를 보고 주택의 규모, 구조 등을 읽는 능력이 탁월함.
◦ 기술・가정 : 영양소의 기능과 함유식품을 잘 알고 식단을 구성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함.
◦ 기술・가정 : 식품의 종류와 조리법에 따른 효율적인 기구를 선택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조리 원리를 실습이나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이 돋보임.
◦ 기술・가정 : 주택 구조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이 탁월함. 가구의 동선 원리를 이용하여 미래 주택 모형을 만드는데 활용함.
◦ 기술・가정 : 바느질에 필요한 용구와 재료의 선택 능력이 뛰어나며 자신의 옷 수선이나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이 뛰어남.
◦ 기술・가정 : 옷차림에서 개성과 창의성이 돋보이며 상황에 맞는 옷차림을 하는 능력이 탁월함.
◦ 체육 : 기초 체력이 뛰어나고 순발력이 좋아 육상 선수로서의 소질이 있음(100m 11초22).
◦ 체육 : 배구에서 수비 자세와 풋워크가 좋아 리시브를 세터에게 정확하게 연결하는 능력이 뛰어나 공격수들의 정확한 스파이크에 많은 도움을 줌.
◦ 체육 : 근지구력과 심폐지구력이 남달라 트랙경기 중 장거리달리기에 능숙함(1600m 5분08초).
장거리달리기에 맞는 호흡방법을 익히면 기록 단축이 예상됨.
◦ 체육 : 경기 내용과 규칙 및 운동의 원리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고 운동 상황에 대한 판단력이 남다름.
◦ 체육 : 농구경기 시 기초 체력이 뛰어나고 민첩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공의 회전에 대한 이해가 빨라 슛을 던질 때 손목 스냅을 잘 활용함.
◦ 체육 : 유연성, 민첩성이 뛰어나며 움직임을 아름답게 표현하는 능력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몸을 조정하는 능력이 매우 좋음. 체조에 재능이 있음.
◦ 음악 : 음악사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며, 음악가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음악적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며 악곡이론에 대한 이해력이 돋보임.
◦ 음악 : 음정과 리듬표현이 정확하고 악보를 읽어내는 능력과 화음감이 뛰어나 합창이나 중창에서 그 능력이 돋보임.
◦ 음악 : 음악개념에 대한 기초 지식이 풍부하고, 악보 분석 능력이 돋보이며 실제 소리와 악보의 표시를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뛰어남.
◦ 음악 : 단소를 연주하는 기량이 뛰어나고 그 표현력이 돋보임. ○○기악경연대회(2007.05.05) 단소부문 우수상.
◦ 음악 : 음악의 구조나 화성, 리듬, 악보의 부호 등을 이해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올바른 발성법에 의한 가창 능력이 뛰어나고 악곡의 분위기를 잘 살려 표현함.
◦ 음악 : 전통음악에 대한 관심이 많고 장구가락을 익히는 능력과 호흡에 맞추어 가락의 멋을 표현하는 능력이 탁월함.
◦ 미술 : 기능성을 강조한 정리함 상자를 튼튼하게 잘 만듦. 또한 섬세함이 요구되는 무늬꾸미기에서는 검은 도화지에 화면 분할을 하여 무늬를 섬세하게 잘 오림.
◦ 미술 : 상자꾸미기에서 재료의 특성을 살려 개성있는 작품을 완성함. 무늬꾸미기에서 작은 무늬에서 큰 무늬로 점진적 변화를 주어 작품이 돋보임.
◦ 미술 : 색채감각이 매우 뛰어나고 상상력이 풍부하여 ‘과학상상그림그리기’에서 미래의 도시에 대한 모습을 창의성 있게 잘 묘사함.
◦ 미술 : 대상의 표현 능력이 남다르며 특히 질감과 명암을 활용한 양감 표현 능력이 뛰어나 단색으로 표현하는 소묘에 우수한 능력을 보임.
◦ 미술 : 색채 구성과 배색의 효과적 활용 능력이 우수하며 색이 지닌 특성과 배경과의 관계를 잘 이해하여 디자이너로서의 가능성이 높고 색 감각이 뛰어남.
◦ 미술 : 사물과 인체의 동작 묘사 능력이 우수할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스토리전개 능력이 남다르고 카툰의 기본 흐름을 잘 이해하여 만화가로서의 기본 소양을 충분히 지님.
◦ 미술 : 입체 작품에 대한 이해력과 찰흙 표현 능력이 우수하며 조소 작업에 적합한 공간 지각력과 3차원의 구성 능력을 지녀 현대 미술가로서의 자질을 지님.
◦ 미술 : 움직이는 대상에 대한 표현 능력이 우수하며 속사화 능력이 남다르나 채색에 있어 혼색 방법과 기술이 다소 부족하여 채색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됨.
◦ 영어9-b : 언어적 감각이 매우 뛰어나 원어민에 가까운 발음과 억양을 구사하며 회화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태도를 보임.
◦ 영어7-b : 영어의 호흡 리듬에 익숙하여 처음 접하는 문장도 억양을 살려 무리 없이 발음할 수 있고, 긴 말이나 글을 요약하여 표현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함.
◦ 영어7-b : 음성을 인지하고 음소를 식별하는 능력이 뛰어나 들은 내용을 정확하게 받아쓰는 능력이 탁월남.
◦ 영어8-b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영어로 분명하고 조리 있게 말할 수 있고 영어로 진행하는 토의나 게임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의사소통을 주도함.
◦ 영어8-b : 소리와 의미의 관계를 인식하는 능력이 있어 들은 대로 정확히 반응할 수 있고, 말이나 글의 주제 및 줄거리를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남.
◦ 영어9-a : 문법성의 판단이 정확하고 빨라서 정확도가 매우 높은 문장을 구사하고 원어민 수준의 유창한 영어 구사력을 갖추었음.
◦ 영어9-a : 듣거나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편지나 일기를 영어로 자연스럽게 쓸 수 있음. 방과후학교 영어회화 고급 강좌(3회 60시간)를 수강함.
◦ 영어9-b : 한국어와 영어의 관계에 대한 이해도가 탁월하여 영어의 의도와 분위기를 잘 살려 한국어로 번역하는 능력이 뛰어남.
◦ 영어9-b : 영어에 대한 관심이 많아 평소에 팝송 부르기를 즐겨하며, 자신의 홈페이지를 영어로 구축하고 원어민과 전자우편을 주고받고 있음.
◦ 컴퓨터 : 인터넷 활용능력이 뛰어나며 자신의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운영하고 있음.
◦ 한문 : 한자의 음과 뜻을 분명하게 알고 쓰는 능력이 뛰어나며 새로 배운 한자의 우리말 뜻을 잘 알고 발표함.
◦ 한문 : 한자를 필순에 맞게 정확하게 쓸 줄 알고 한자 사전 활용법이 정확하며 그 의미를 유추하는 능력이 뛰어남.
◦ 한문 : 한자와 고사성어를 많이 알고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한자어의 짜임 및 문장의 기본구조를 잘 파악함.
◦ 한문 : 부수의 의미를 잘 알아 한자의 의미를 유추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생활한자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음.
<기록 예시>
도덕
1. 도덕적 사고력과 실천력이 뛰어남.
2. 책임감이 강하고 선행 사실이 현저함.
3. 봉사정신이 강하며 남을 적극적으로 도움.
4. 매사에 솔선수범하며 급우들의 신망이 두터움.
5. 매사에 예의가 바르며 상대방을 존중함.
6. 주관이 뚜렷하고 성취 욕구가 강함.
7. 말을 공손하게 하며 언어 습관이 바름.
8. 예절을 잘 알고 있으며 실천 의지가 강함.
9. 수업 받는 태도가 열성적이고 적극적임.
10. 남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가 진지하고 바름.
11. 도덕적 사고력과 실천력이 양호함.
12. 예의가 있으며 상대방을 존중함.
13. 인정이 있고 선행 사실이 많음.
14. 봉사정신이 있어 남을 돕는 편임.
15. 교우관계가 원만하고 맡은 일을 잘함.
16. 봉사정신이 강하고 성취욕구가 양호함.
17. 어른을 대하는 마음과 태도가 바름.
18. 인사 예절이 바름.
19. 우리 고장과 국가를 위하는 정신이 양호함.
20. 예절의 의미를 알고 잘 실천함.
21. 의지력은 다소 부족하나 도덕적 사고력을 지님.
22. 학급 활동에 적극적이지 못하나 예절은 바름.
23. 봉사정신은 부족하나 심성은 착함.
24. 선행의지가 부족하나 인정은 많음.
25. 자주성은 부족하나 교우 관계는 원만함.
26. 예절은 바르나 활동이 적극적이지 못함.
27. 윗사람에 대한 예절을 지키려고 노력함.
28. 자신이나 타인과 약속을 지키려고 노력함.
29. 자기 반성을 통해 나은 생활을 하려고 노력함.
30.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잘 발표함.
31. 심성은 고우나 도덕적 사고과 실천이 부족함.
32. 용모는 단정하나 올바른 예절 생활이 요망됨.
33. 순종적이나 교우관계와 자주적이지 못함
34. 예절이 바르나 책임 있는 태도가 다소 부족함
35. 마음은 착하나 남에 대한 배려와 봉사가 아쉬움
36. 봉사 정신은 있으나 협동심이 부족함.
37. 교우 관계가 원만하나 주의가 산만함.
38. 현대문화에는 관심이 많으나 전통문화에 관심이 부족함.
39. 용모는 단정하나, 봉사 정신이 부족함.
40. 협동성이 있으나, 공과 사의 판단력이 부족함.
41. 도덕적 사고력과 실천력이 요망됨.
42. 예절은 바르나 겸손한 태도가 요망됨.
43. 남의 인격을 존종하는 태도가 요망됨.
44. 남을 이해하는 마음이 있으나 준법성이 요구됨.
45. 남을 이해하고 아끼는 마음이 요망됨.
46. 매사에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됨.
47. 명랑하나 공과 사의 구별이 잘 않됨.
48. 심성은 착하나 개성과 주체성이 요구됨.
49. 인정이 많으나 건전한 사고가 요망됨.
50. 사물을 긍정적으로 보는 태도가 요구됨.
국어
1. 화제에 대해 조리있게 말하는 능력이 뛰어남.
2. 예리한 판단력에 의한 발표력이 뛰어남.
3. 읽은 핵심 내용을 아주 정확하게 요약함.
4. 어휘력이 풍부하고 그 선택이 창의적임.
5. 집중하여 들은 내용의 주제 파악이 정확함.
6. 주어진 주제를 글로 표현하는 것이 뛰어남.
7. 읽은 내용에 대해 비판하는 능력이 뛰어남.
8. 문법을 잘 알고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함.
9. 글 구성에 대한 파악이 정확하고 문단관계를 잘 앎.
10. 상상력이 풍부하여 작품 감상력이 탁월함.
11. 말의 속도가 적당하며 표준 발음으로 잘 말함.
12. 다른 사람의 말을 비판적으로 듣고 바르게 판단함.
13. 책 읽는 속도가 적절하며 읽는 자세가 아주 바름.
14. 읽은 내용의 핵심 줄거리를 정확하게 요약함.
15. 글감 선택을 잘 하여 개성있는 글을 씀.
16. 글 속에 자신의 경험과 조리있는 생각을 담아 냄.
17. 상황에 따라 언어를 선택하여 표현 능력이 좋음.
18. 다양한 문학 작품을 접하여 독해력이 좋음.
19. 읽은 내용의 장면을 상상하는 능력이 좋음.
20. 주어진 글의 요약하여 정리하는 능력이 좋음.
21. 자신의 견해를 갖고 이야기하기를 좋아함.
22. 다른 사람의 주장에 귀를 기울일 줄 앎.
23. 읽은 내용을 이해하고 줄거리를 정리할 줄 앎.
24. 글을 읽고 구성을 파악하는 능력이 있음.
25. 글의 소재를 파악하여 주제를 끌어 낼 줄 앎.
26.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데 흥미를 갖고 있음.
27. 자신의 경험을 느낌과 생각을 정리하여 글로 쓸 줄 앎.
28. 문학 작품을 읽고 간단한 소감을 말할 수 있음.
29. 글을 읽고 상상하여 다음 상황을 추측할 줄 앎.
30. 표준어를 사용하며 글씨를 깨끗이 씀.
31. 생각과 태도를 바르게 지니고 말함.
32. 발표하고 듣는 데 의욕을 보임
33. 구성하는 힘은 다소 부족하나 개성적으로 씀.
34. 주어진 화제나 문제에 대해 긍정적임.
35. 다름 사람의 견해를 듣는 자세가 좋음 편임.
36. 내용의 이해보다 의견 발표를 잘하는 편임.
37. 상상력은 풍부하나 어휘력은 다소 부족함.
38. 글의 전개과정에 대해 열의를 갖고 이해하고자 함.
39. 의견 제시가 부족하나 표현이 순수함.
40. 글 쓰기에 흥미를 갖고 즐겁게 임하려고 함.
41. 자신의 의지대로 말할 수 있는 편임.
42. 다름 사람의 생각을 귀담아 들으려 함.
43. 생각과 느낌을 나름대로 정리할 수 있음.
44. 바른 자세로 글을 읽는 편임.
45. 대체로 맞춤법을 지키며 띄어 쓰기를 할 줄 앎.
46. 기초적인 어휘 구사력이 있음
47. 다른 사람이 말하는 내용을 대체로 이해함.
48. 글을 읽으면서 대강의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음.
49. 글씨 쓰는 자세가 바른 편임.
50. 흥미를 갖고 문학 작품을 대하는 편임.
수학
1. 수학적으로 생각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남
2. 새로움 문제에 대해 분석력이 뛰어남.
3. 응용 문제에 대한 분석력이 뛰어남
4. 새로움 문제에 대한 고찰 방법이 뛰어남.
5. 문제를 다양하게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남.
6. 수학에 대한 개념 이해와 계산 능력이 뛰어남.
7. 논리적인 사고가 뛰어남.
8. 공식을 증명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남.
9. 계산하는 능력이 빠르고 정확하다.
10. 사고력과 응용력이 뛰어남.
11. 문제 해결 능력이 우수함.
12. 수학적 개념에 대한 적용력이 우수함.
13. 수학적 사고의 능력이 우수함.
14. 문제를 분석 종합하는 능력이 우수함.
15.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우수함.
16. 문제풀이 과정이 논리정연함.
17. 학습의욕이 왕성함.
18. 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함.
19. 사고가 논리적임.
20. 계산능력이 우수함.
21. 원리를 이해하려고 노력함.
22. 계산능력은 뛰어나나 실수하는 경우가 있음.
23. 공책정리 및 학습결과를 잘 정리함.
24. 기초계산 능력은 있으나 응용력이 부족함.
25. 새로운 문제에 대한 분석력이 요구됨.
26. 응용문제에 대한 문제 해결력이 필요함.
27. 논리적 사고력이 보통임.
28. 공식 적용을 잘함.
29. 학습태도가 바름.
30. 수학을 좋아하려고 노력함.
31. 원리를 이해하려고 하나 시간이 필요함.
32. 학습의욕은 왕성한 편임.
33. 수학 용어와 기호의 정확한 사용이 요구됨.
34. 공식을 잘 외움.
35. 개념을 알려고 노력함.
36. 예제를 풀 수 있음.
37. 준비학습 문제를 풀 수 있음.
38. 원리를 문제에 적용하려고 노력함.
39. 기본 문제를 풀 수 있음.
40. 공책 정리를 잘함.
41. 덧셈을 할 수 있음.
42. 뺄셈을 할 수 있음.
43.나눗셈을 할 수 있음.
44. 곱셈을 할 수 있음.
45. 사칙연산을 할 수 있음.
46. 수업시간에 정숙함.
47. 공식을 외울 수 있음.
48. 물음을 풀 수 있음.
49. 덧셈, 뺄셈을 할 수 있음.
50 곱셈, 나눗셈을 할 수 있음.
사회
1. 각 지역 특성 파악과 예측능력이 뛰어남.
2. 역사적 사건과 현실 비교 능력이 뛰어남.
3. 분석한 자료를 종합, 비교하는 능력이 뛰어남.
4. 자료를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남.
5. 조사를 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능력이 뛰어남.
6. 역사적 사건에 대한 개인 의견 정리 능력이 뛰어남.
7. 조사한 자료를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남.
8.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남.
9. 지역의 특성을 백지도에 표시, 설명하는 능력이 뛰어남.
10. 환경과 생활의 관계를 설명하는 능력이 뛰어남.
11. 각 사건의 시대적 배경과 영향을 잘 이해함.
12. 나라의 특성을 자세히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음.
13. 각 문화권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음.
14. 자연 환경과 주민 생활의 관계를 잘 파악함.
15. 지역사회 변화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음.
16. 조사나 스크랩을 열심히 함.
17. 백지도에 각 지역을 표시하고 설명할 수 있음.
18. 주요 자원과 사엄 분포를 백지도에 표시할 수 있음.
19. 문제 해결시 가설을 잘 세움.
20 변화하는 사회의 본질을 잘 이해함.
21. 사회 문제를 잘 파악함.
22. 사회 현상의 기본 원리를 이해함.
23. 각 지역의 인문적 특성을 이해함.
24. 자료를 잘 수집하며 분석력이 있음.
25. 지도의 종류와 쓰임을 잘 앎.
26. 백지도에 주요 도시의 위치를 표시할 수 있음.
27. 변화하는 사회의 본질을 이해함.
28. 문화 요소를 원리별로 구분함.
29. 지도를 보고 지리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음.
30. 나열된 사실을 도표화 할 수 있음.
31. 사회 문제를 파악할 수 있음.
32. 각 지역의 특색을 파악할 수 있음.
33.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알고 있음.
34. 교과서에 나오는 주요 개념을 알고 있음.
35. 지도를 잘 그림.
36. 역사적 사건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음.
37. 자료 수집에 흥미를 가지고 있음.
38. 자료를 분류하려고 노력함.
39. 조사 내용을 도표와 연관하여 이해함.
40. 교과서의 지도를 이해함.
41. 사회 문제에 관심이 있음.
42. 사회가 변화 발전하는 사실을 알고 있음.
43. 지도 읽기를 좋아함.
44. 외국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있음.
45. 지도를 보고 주요 위치를 찾을 수 있음.
46. 시대 변화의 원인을 알고 있음.
47. 역사 연대표를 읽을 수 있음.
48. 책에 있는 통계자료를 해석할 수 있음.
49. 문화의 기원에 대해 관심이 있음.
50. 지역의 범위와 명칭을 알고 있음.
과학
1. 과학에 흥미가 많으며 상식이 풍부함.
2. 과학에 호기심이 강하며 창의적임.
3. 기본 개념 이해가 높고 의욕이 강함.
4. 관찰력과 실험능력이 뛰어남.
5. 과학적인 사고와 적용력이 뛰어남.
6. 탐구 및 수리 능력이 뛰어남.
7. 창의력이 뛰어나고 자연현상에 관심이 많음.
8. 합리적인 사고와 가설 설정에 뛰어남.
9. 문제해결력과 관찰력이 뛰어남.
10. 학습 의욕이 왕성하며 지식이 풍부함.
11. 실험 결과로 가설을 평가하는 능력이 우수함.
12. 다른 분야에도 과학적인 이론 적용을 잘함.
13. 탐구에 흥미가 많으며 결과를 잘 처리함.
14. 과학 원리를 잘 알며 태도가 진지함.
15.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하고 의욕이 강함.
16. 자연 현상에 관심이 많고 창의력이 있음.
17. 관찰력과 비교 분석력이 우수함.
18. 가설 설정 능력이 있고, 결과 처리를 잘함.
19. 탐구 과정의 원리를 잘 알고 응용력이 우수함.
20. 원리를 잘 이해하며 문제제시 능력이 우수함.
21. 과학 원리를 알고 있으며 태도가 진지함.
22. 과학에 대한 호기심이 있음.
23. 관찰능력이 있고 적극적임.
24. 문제제기능력이 있고 결과 해석력이 좋음.
25. 비교 분석 능력이 있고 실험 결과 처리를 잘함.
26. 관찰력이 있고 자연 현상에 관심이 많음.
27. 탐구 과정이 합리적임.
28. 실험 설계를 잘함.
29. 어려운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가 있음.
30.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력이 있음.
31. 실험결과 처리 능력이 있음.
32. 과학적 원리의 이해 능력이 있음.
33. 자연 현상를 관찰하기를 즐김.
34. 실험 기구의 조작능력이 있음.
35. 실험 활동에 열심히 참여함.
36. 사물을 주의깊게 관찰함.
37. 학습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함.
38. 과학 실험 관찰에 흥미를 가지고 있음.
39. 실험결과의 뒷처리를 잘함.
40. 실험결과에 대한 해석과 정리를 성의있게 함.
41. 과학에 대한 흥미와 의욕이 필요함.
42. 조별 실험활동에 협조적임.
43. 기초적인 계산능력이 있음.
44. 자연현상에 대한 관심이 있음.
45. 과제 및 학습활동에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
46. 실험조작이 미숙하나 뒷정리를 잘함.
47. 기본원리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나 실험하기를 좋아함.
48. 식물에 대한 관심이 많고 가꾸기를 좋아함.
49. 동물에 대한 관심이 많고 돌보기를 좋아함.
50. 과학의 기초지식은 부족하나 실험에 흥미를 가지고 있음.
체육
1. 수업준비가 철저하며 적극적으로 실기에 참여함.
2. 이론을 잘 이해하며 구기의 능력이 매우 뒤어남.
3. 기초체력이 뛰어나며 육상종목을 매우 잘함.
4. 민첩성, 순발력, 조정력이 뛰어나 모든 종목을 잘 소화함.
5. 체격이 조화있게 발달되어 운동기능이 매우 훌륭함.
6. 단체 경기 종목에서 리더 역할을 매우 잘한다.
7. 모든 종목에서 자신감과 투지가 다른 학생보다 돋보임.
8. 운동규칙을 잘 지키며 타 학생을 잘 이끌어 나감.
9. 근력과 유연성이 좋아 체조종목을 매우 잘함.
10. 기본체력이 매우 우수하고 수업 전과정에 앞장서 임함.
11. 단체경기 종목을 잘 소화하고 적응능력이 빠름.
12. 지도력이 잠재되어 있어 타 학생보다 돋보이게 행동함.
13. 운동종목에서 요구하는 예의와 규칙을 잘 지킴.
14. 개인종목에 필요한 신체조건과 기능을 잘 갖추고 있음.
15. 순발력이 양호하여 구기을 잘 소화함.
16. 체력과 운동기능이 발달되어 아주 좋은 능력을 보임.
17. 단체운동의 팀 플레이 능력이 아주 좋음.
18. 기초체력이 우수하여 축구를 잘함.
19. 운동의 기본자세가 좋아 구기를 잘함.
20. 신체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임함.
21. 이론과 기능이 양호하며 실기시간에 열심히 참여함.
22. 정확성은 부족하나 각종목의 기능을 골고루 해냄.
23. 체조에서 표현 능력이 있음.
24.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고 열심히 함.
25. 기본자세가 양호하여 운동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음.
26. 기본체력과 운동기능이 양호하며 실기시간에 열심히 함.
27. 운동울 함에 있어 창의적 노력을 함.
28. 자기자신과 단체에 대한 준비성이 양호함.
29. 운동경기의 규칙을 양호하게 준수.
30. 진지하게 이론과 실기시간에 임함.
31. 축구를 열심히하여 향상되고 있음.
32. 체조종목중 철봉을 열심히 함.
33. 체육 이론편에 열심히 임함.
34. 개인종목에 관심이 많고 열심히 함.
35. 운동의 기능이 발달되어 있음.
36. 특히 구기에 관심이 많음.
37. 건강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음.
38. 기초체력이 좋으며 즐겁게 운동에 참여.
39. 기초체력과 기능향상에 노력을 많이하여 발전되어 감.
40. 실기가 모자라는 종목을 열심히 함.
41. 체력은 좋으나 운동방법 수정이 필요함.
42. 구기운동의 기능개발이 요구됨.
43. 구기운동에 필요한 신체적 조건은 있음.
44. 기초체력을 향상하는데 노력을 필요로 함.
45. 건강교육에 귀를 기울임.
46. 운동종목에 참여도가 있음.
47. 이론학습에 적극성이 필요함.
48. 실기시간의 적극성이 필요함.
49. 운동기능에 대한 향상 노력이 요구됨.
50. 신체적 조건이 운동의 발달과 조화가 불균형함.
미술
1. 관찰력이 뛰어나고 표현이 정확함.
2. 주제를 잘 이해하고 풍부하게 표현함.
3. 대상 파악이 빠르고 거침없이 표현함.
4. 창의력과 표현력이 뛰어남.
5. 표현을 잘하고 작품 감상력이 뛰어남.
6. 아이디어가 뛰어나며 마무리를 잘함.
7. 색채 감각이 매우 뛰어남.
8. 빠른 속도로 정확히 표현함.
9. 성취 의욕이 강하고 매우 열심.
10. 재료의 특성을 살리는 능력이 탁월함.
11. 소재에 따라서 다양한 푠현을 잘함.
12. 재료활용과 표현능력이 뛰어남.
13. 감정이 풍부하고 미술활동에 의욕적임.
14. 창작적인 표현능력이 좋음.
15. 관찰력과 표현력이 좋음.
16. 학습한 이론을 표현활동에 잘 적용함.
17. 타 작품을 비교 감상하면서 적용을 잘함.
18. 다양한 재료활용을 잘함.
19. 대상에 따른 순발적인 표현을 잘함.
20. 서정적이고 표현활동에 적극적임
21. 의욕을 갖고 표현하고자 노력함
22. 미술에 흥미가 있고 준비상태가 좋음
23. 표현은 더디나 노력하는 면이 좋음
24. 미술 수업에 즐겨 참여함
25. 감상태도가 좋고 배우려는 자세임
26. 평면표현보다 입체표현을 잘함
27. 정교함보다는 단순한 표현을 잘함
28. 실기 후 뒷정리를 잘함
29. 재활용품의 재료 활용을 잘함
30. 표현은 더디나 창작 아이디어가 좋음
31. 자신의 개성을 살려 표현할 줄 앎
32. 수업준비를 잘하는 편임
33. 실기 후 주변활동을 할 줄 암
34. 여러 재료를 활용할 줄 암
35. 관찰을 통한 묘사력이 섬세한 편임
36. 주제를 살려 표현할 줄 앎
37. 전체적인 마무리를 할 줄 앎
38. 흥미를 갖고 실기수업을 하려고 함
39. 색체 표현을 다양하게 할 줄 앎
40. 새로운 아이디어가 풍부한 편임
41. 감상태도가 양호함
42. 간단한 색채를 활용할 줄 앎
43. 미술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고자 함
44. 기초 표현력은부족하나 감성이 풍부함
45. 실기 마무리를 할 줄 앎
46. 싫증을 잘내나 새로운 표현에 관심이 높음
47. 미술재료를 깨끗이 정돈할 줄 앎
48. 남의 도움없이 뒷마무리를 할 줄 앎
49. 입체성은 약하나 평면표현은 할 줄 앎
50. 색채표현보다 단색표현을 잘하는 편임
음악
1. 독자적인 음악 감상능력이 우수함
2. 능동적인 음악 감상능력이 뛰어남
3. 음악을 지적으로 듣는 능력이 뛰어남
4. 음악을 분석적으로 듣는 능력이 우수함
5. 음악의 구조를 이해하는 능력이 우수함
6. 노래하고자 하는 곡을 잘 이해함
7. 악기 연주가 뛰어남
8. 독보력이 우수함
9. 가창력이 우수함
10. 악상의 표현을 아주 잘함
11. 올바른 발성법으로 노래함
12. 가창시 음정, 박자, 리듬이 정확함
13. 가창시 악상 기호를 바르게 표현함
14. 가창시 리듬, 가락의 표현이 우수함
15. 즉흥 연주능력이 뛰어남
16. 창조적인 표현능력이 뛰어남
17. 독보력이 우수함
18. 음악적 개념을 명료하게 이해함
19. 음악 전반에 걸쳐 풍부한 지식이 있음
20. 음악을 즐기고 적극 참여함
21. 즉흥적인 표현이 뛰어나다.
22. 음악의 개념을 잘 이해한다.
23. 음감이 우수하고 지휘를 잘 한다.
24. 리듬감이 뛰어남
25. 청음 능력이 뛰어남
26. 능동적으로 창작과 연주활동에 참여함
27. 음악수업에 자발적이고 능동적임
28. 음악 개념들에 대한 이해력이 좋음
29. 능률으로 감상학습에 임함
30. 성실하게 음악활동에 임함
31. 음악활동에 자신감이 없으나 표현력은 좋음
32. 표현력은 뒤지나 음가믄 좋음
33. 청음 능력은 다소 뒤지나 독보력은 우수함
34. 음악의 개념 파악은 뒤지나 가창력은 좋음
35. 적극성은 떨어지나 음감은 좋음
36. 음정은 불안하나 박자감은 좋음
37. 표현력은 뒤지나 창조성은 좋음
38. 음감은 뒤지나 이론 해득력이 좋음
39. 가창력은 다소 미흡하나 음악성은 좋음
40. 리듬감은 떨어지나 음정은 정확함
41. 음악이론의 기초가 부족하나 음악활동은 적극적임
42. 다소 소극적이나 음악성은 좋음
43. 악곡 이론은 부족하나 음감은 좋음
44. 음악이론 개념은 미흡하나 열심히 함
45. 적극성은 떨어지나 음감은 우수함
46. 음악 분석력은 뒤지나 박자는 정확하게 연주함
47. 연주는 미흡하나 창작력이 있음
48. 가창력은 떨어지나 창의성이 좋음
49. 가사 전달력은 뒤지나 적극적임
50. 시창은 떨어지나 청음은 좋음
가정
1.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고 매우 잘 실천함
2. 청소년 발달과업 이해하고 건강한 성장에 매우 노력함.
3. 생활 시간 관리 능력이 탁월하다.
4. 식단 작성능력이 매우 우수함
5. 조리기기의 사용이 매우 능숙함.
6. 음식 만들기에 관심이 많고 실습에 적극적임
7. 관리과정을 적용한 가사돕기 계획을 매우 잘 실천함
8.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의복을 매우 잘 선택함
9. 바느질에 관심이 많으며 꼼꼼하게 잘 함
10. 환경 보전을 위한 방안을 알고 매우 잘 실천함
11.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잘 실천함
12. 청소년기 발달과업 이해하고 건강한 성장에 힘씀
13. 비교적 생활 시간 관리를 잘함
14. 적절하게 식단 작성을 함
15. 조리기기의 사용을 잘함
16. 음식 만들기에 관심이 많고 적극적임
17. 관리과정을 적용한 가사 돕기 계획을 세워 잘 실천함
18.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의복을 잘 선택함
19. 바느질에 관심이 있으며 꼼꼼하게 함
20. 환경 보전을 위한 방안을 알고 잘 실천함
21.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비교적 잘 실천함
22. 청소년 발달과업 이해하고 건강한 성장에 비교적 힘씀
23. 생활 시간 관리를 할 줄 앎
24. 식단 작성을 할 줄 앎
25. 조리기기를 사용할 줄 앎
26. 음식 만들기에 관심이 있으며 비교적 적극적임
27. 가사 돕기 계획을 세워 비교적 잘 실천함
28.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의복을 선택함
29. 바느질에 관심이 있으며 비교적 꼼꼼하게 함
30. 환경 보전을 위한 방안을 비교적 잘 실천함
31.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실천하려고 노력함
32. 청소년기의 건강한 성장에 관심이 있음
33. 시간 관리는 미흡하나 시간 계획을 세울 줄 앎
34. 많은 반복을 통해 식단 작성을 할 줄 앎
35. 조리용구를 사용할 줄 앎
36. 적극적이지는 않으나 음식 만들기에 관심이 있음
37. 가사 돕기 계획을 세울 줄 앎.
38. 꼼꼼하지 않지만 바느질에 관심이 있음
39. 의복의 역할을 앎
40. 환경 보전에 관심이 있고 노력함
41.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앎
42.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앎
43. 시간 자원의 중요성을 앎.
44. 기초 식품군을 앎
45. 조기 용구의 종류를 앎
46. 음식 만들기에 소극적이나, 뒷처리를 잘함
47. 자원의 관리 과정을 앎
48. 바느질 용구의 사용법을 앎
49. 옷차림이 단정함
50.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앎
기술산업
1. 사고력과 응용력이 뛰어남
2. 발표와 창의력이 뛰어남
3. 학습 태도가 진지하며 탐구적임
4. 알고자 하는 의욕이 강함
5. 발표력과 판단력이 뛰어남
6. 문제해결능력이 합리적임
7.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이 뛰어남
8. 학습 의욕이 왕성함
9. 발표를 논리적으로 잘함
10. 문제 해결 능력이 돋보임
11. 학습태도가 바름
12. 기술적 사고력이 우수함
13. 기술적 태도가 좋음
14. 도면 작성 늘력이 우수함
15. 기슬적 실천력이 우수함
16. 기술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함
17. 환경보전에 관심이 많음
18. 탐구력이 우수함
19. 자원 재활용의 태도가 돋보임
20. 정투상도를 잘 그림
21. 학습 태도가 올바름
22. 자원을 아끼려는 태도가 좋음
23.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알고 있음
24. 기술적 사고력은 있으나 끈기가 요구됨
25. 학습 태도는 바르나 적극성이 요구됨
26. 학습 의욕은 좋으나 발표력이 요구됨
27. 평면도형을 잘 그린다.
28. 창의적이고 의욕적인 표현 능력이 요구됨
29. 새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이 요구됨
30. 제도 능력이 우수함
31. 응용력은 부족하나 학습 태도는 진지함
32. 학습력은 부족하나 사고가 논리적임
33. 문제 해결력은 있으나 자신감이 요구됨
34. 끝까지알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함
35. 학습의욕은 좋으나 신중함이 요구됨
36. 기술 개념에 대한 이해가 다소 늦음
37. 문제 해결 능력이 좀 더 필요함
38. 응용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됨
39. 적극적인 학습 태도가 필요함
40. 문제의 합리적 해결 능력이 요구됨
41. 기술적 사고력이 요구됨
42. 탐구하려는 자세가 필요함
43. 원리의활용능력이 요구됨
44. 실기에 적극성이 필요함
45. 학습 열의가 필요함
46. 도면작성 능력이 필요함
47. 알고자 하는의욕이 필요함
48. 문제 해결 의지가 요구됨
49. 합리적 문제 해결 태도가 필요함
50. 학습에 적극적인 태도가 요구됨
51.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 과정과 특징을 잘 알고 있음.
52. 청소년기의 신체 변화를 이해하고 있음.
53. 사춘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특징을 잘 알고 있음.
54. 청소년기의 심리적 변화를 잘 이해하고 있음.
55.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음.
56. 평등한 남녀의 성 역할을 이해하고 있음.
57.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몸의 변화를 정확하게 알고 있음.
58. 이성 교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잘 하고 있음.
59. 형제 자매와의 역할을 제대로 알고 있음.
60. 인간 관계에 있어 의사 소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음.
61. 효과적인 의사 소통의 방법과 기술을 알고 있음.
62. 미래 사회에서 가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
62. 기술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있음.
64. 수송 기술의 발달 과정에 대하여 잘 알고 있음.
65. 건설 기술의 발달 과정에 대하여 잘 알고 있음.
66. 건설 재료의 쓰임과 발달과정을 잘 알고 있음.
67. 생명 기술의 뜻과 적용되는 분야를 이해하고 있음.
68. 작물에 필요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잘 알고 있음.
69. 영양과 건강과의 관계를 잘 이해하고 있음.
70. 건강한 청소년의 특징을 알고 있음.
71. 청소년기 영양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음.
72. 청소년기의 균형 잡힌 식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음.
73. 다섯 가지 식품군을 설정한 목적을 잘 알고 있음.
74. 식품군에 속하는 식품과 영양의 특성을 잘 알고 있음.
75. 식품의 가열에 의한 성분 변화를
76. 도면과 생활과의 관계를 잘 알고 있음.
77. 도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활에 적용분야를 잘 알고 있음.
78. 도면의 기능을 이해하고 있음.
79. 제도 용구의 명칭과 용도를 잘 알고 있음.
80. 도면에서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음.
81. 척도의 뜻과 종류를 이해하고 있음.
82. 도면의 크기를 이해하고 있음.
83. 도면에 사용되는 선의 종류와 용도를 이해하고 있음.
84. 도면의 치수 기입 방법을 잘 알고 있음.
85. 컴퍼스와 디바이더의 사용법을 응용할
86. 투시 투상법의 원리를 잘 이해하고 있음.
87. 정투상법의 원리를 잘 알고 있음.
88. 전개도의 뜻과 용도를 이해하고 있음.
89. 기계의 뜻과 구성 요소를 잘 설명함.
90. 자전거의 구조와 각 부분의 명칭을 잘 알고 있음.
91. 자전거의 동력 전달 과정과 제동 과정을 잘 알고 있음.
92. 결합용 기계 요소의 종류와 기능을 잘 설명함.
93. 핀과 키의 용도를 구분하여 이해하고 있음.
94. 축과 베어링의 원리와 용도를 잘 이해함.
95. 전동용 기계 요소의 의미와 종류를 잘 알고 있음.
96. 스프링과 브레이크의 원리와 작용을 잘 알고 있음.
97. 목재의 장점과 단점을 잘 알고 있음.
98. 목재의 구조를 잘 알고 있음.
99. 플라스틱의 성질을 잘 알고 있음.
100. 플라스틱의 종류와 용도를 잘 알고 있음.
101. 금속의 일반적인 성질을 잘 알고 있음.
102. 금속의 가공성과 개량 방법을 잘 알고 있음.
103. 인터넷 주소의 개념과 서비스의 종류를 잘 알고 있음.
104. 검색 엔진의 종류와 특징을 잘 알고 있음.
105. 검색 엔진의 기능을 잘 알고 있음.
106. 산업의 의미를 잘 알고 있음.
107. 산업의 발달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음.
108. 산업의 발달 과정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설명을 잘함.
109. 산업의 분류 방법 및 산업 구조의 변화를 설명을 잘함.
110. 농업 분야 직업의 종류를 폭넓게 알고 있음.
111. 해양·수산업의 현황과 발전 전망에 대하여 잘 알고 있음.
112. 해양·수산업 분야 직업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음.
113. 공업의 종류를 알고, 현대 공업의 특징을 잘 설명함.
114. 공업 분야 직업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음.
115. 상업 분야 직업의 종류와 특징을 잘 설명함.
116. 정보 통신 산업의 현황과 발전 전망에 대하여 발표를 잘함.
117. 정보 통신 분야 직업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설명을 잘함.
118. 가정 관련 산업의 현황에 관한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음.
119. 가정 관련 직업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폭넓은 내용을 알고 있음.
120. 직업의 의의와 삶과 직업과의 관계에 대하여 이해를 잘함.
121. 건전한 직업관과 직업 윤리에 관하여 설명을 잘함.
122. 흥미의 의미와 종류를 잘 알고 있음.
123. 성격과 가치관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자신을 바르게 이해하고 있음.
124. 자신의 신체적 조건과 가정 환경을 바르게 이해하고 있음.
125. 직업의 분류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잘함.
126. 한국 표준 직업 분류에 의한 직업군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음.
127. 진로 계획의 의미와 과정에 대하여 설명을 잘하고 이해하고 있음.
128. 산업 재해의 의미를 잘 알고 있음.
129. 산업 재해의 발생 원인에 대하여 이해를 잘함.
130. 산업 안전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고 있음.
131. 산업 재해의 예방 대책에 대하여 설명을 잘함.
132. 교통·가정·학교 안전의 특성에 대한 내용 파악을 잘함.
133. 여러 가지 발전 방법의 종류와 원리에 대한 이해도 높음.
134. 전기를 수용가에 전달하는 과정을 잘 알고 있음.
135. 전기 회로와 전기 회로도 구성 요소를 잘 설명함.
136. 부하의 종류와 직류, 교류 전원에 대하여 설명을 잘함.
137. 전기 회로에 쓰이는 단위와 기호를 잘 알고 있음.
138. 통전 시험, 절연 시험 개념에 대한 설명이 좋음.
139. 저항의 직렬 및 병렬 합성 저항 값에 대한 내용을 잘 알고 있음.
140. 커버 나이프의 용도와 전선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을 잘함.
141. 옥내 배선에 쓰이는 배선 기구의 종류별 용도를 이해하고 있음.
142. 전기 배선용 공구의 종류와 그 용도에 대한 설명을 잘함.
143. 백열 전구 구조와 특징 및 형광등의 구조와 회로도에 대하여 이해를 잘함.
144. 회로 시험기의 구조와 원리에 대하여 이해도가 높음.
145. 회로 시험기를 사용하여 저항, 전압, 전류 값 측정을 잘함.
146. 통전 시험·절연 시험 개념에 대한 설명이 좋음.
147. 열을 이용한 가전 기기의 종류에 대하여 열거를 잘함.
148. 열을 이용한 가전 기기의 원리에 대하여 이해도가 높음.
149. 동력을 이용한 가전 기기의 원리에 대하여 이해도가 높음.
150. 전자파를 이용한 가전 기기의 원리에 대하여 이해도가 높음.
151. 가전 기기의 올바른 선택을 위하여 고려해야할 사항을 잘 알고 있음.
152. 가전 기기의 올바른 선택 방법을 알고 있음.
153. 라디오 방송의 원리에 대한 이해도가 아주 높음.
154. 라디오 회로 구성에 대한 내용을 잘 알고 있음.
155. 전자 부품의 종류와 특성을 알고 있음.
156. 부품의 이름과 기호에 대하여 설명을 잘함.
영어
1. 영어의 듣기능력이뛰어나며 의욕적임
2. 영어를 잘 이해하고 표현할 줄 앎
3. 영어발음이 정확하며 표현능력이 정확함
4. 학습동기가 왕성하며 수업에 적극적임
5. 이해력이 빠르며 문장구성 능력이 뛰어남
6. 말의 핵심을 잘 파악하며 대답을잘함
7. 과제를 매우 잘 해오며 학습의욕기 대단함
8. 문법 적용능력이 매우 우수함
9. 예습과 복습을 충실하게 하며 이해능력이 우수함
10. 영어에 흥미가 있고 의욕적임
11. 독해 능력이 뛰어나 요지파악을 잘함
12. 받아쓰기, 암기능력이 뛰어남
13. 적절한 어휘 사용 능력이 있음
14. 영작문시 문법 및 어순의 실수가 거의 없음
15. 자연스런 어휘 및 관용적인 표현을 잘함
16. 교과서 낭독시 발음이 비교적 정확함
17. 어휘사용이 일관성이 있음
18. 적절한 어휘 사용능력이 풍부함
19. 풍부한 어휘사용 능력을 갖춤
20. 자연스런 어휘 및 관용적인 표현을 많이 앎
21. 글의 주제나 줄거리 파악능력이 뛰어남
22. 발음이 분명하고 독해능력이 우수함
23. 영어를 대체로 잘듣고 내용 파악을 잘함
24. 영어를 이해하며 적절하게 표현할 줄 앎
25. 비교적 영어 발음이 좋아 표현능력도 좋음
26. 수업 시간에 참여도가 높음
27. 학습한 영어표현을 학습활동이 잘 적용함
28. 영어로 적합하게 대답할 줄 앎
29. 비교적 과제학습에 충실하며 영어에 흥미가 있음
30. 영작능력이 우수하며 대답을 잘함
31. 예습과 복습을 잘 해오며 이해 표현 능룍이 우수함
32. 문법 적용 능력이 양호함
33. 상황에 맞는 언어 구사 능력이 있음
34. 과제물을 성실하게 수행함
35. 영어로 생각하고 표현하려고 노력함
36. 영어들 듣고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림
37. 영어 발음은 어색하나 듣고 따라함
38. 수업중에 역할극을 할 수 있음
39. 학습한 영어표현을 학습에 적용할 수가 있음
40. 질문에 대답하고 표현도 가능함
41. 영어게임이나 노래에 흥미를 갖고 참여함
42. 과제를 잘 해오며 발표도 비교적 잘함
43. 영어성적은 보통이나 학습에 의욕이 많음
44. 학습태도가 좋고 꾸준히 향상되고 있음
45. 글의 요지 파악에 시간이 걸림
46. 공책정리가 잘되어 있으며 의욕이 있음
47. 영어를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느림
48. 영어로 자기를 표현하려 애를 쓰나 능력이 부족함
49. 반복학습이 필요한 상태임
50. 수업중 적용능력이 다소 부족함
51. 질문에 대답하는데 시간이 요구됨
52. 문장구성 능력이 다소 부족한 편임
53. 과제를 가끔 잊고 오며 발표를 꺼려함
54. 성적은 부진하나 학습태도가 좋은 편임
55. 문장 암기력이 부족함
56. 글의 의미파악 능력이 부족함
57. 수업시간에 참여도가 부족한 편임
58.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남이 도움이 필요함
59. 영어를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표현을 포기하려함
60. 많은 반복학습이 필요함
61. 영어에 관심이 없어 수업중 적응을 잘 못함
62. 질문의 요지에 대답을 기피하려고 함
63. 영어에흥미가 없어 매사에 참여하려고 안 함
64. 과제물을 거의 해오지 않고 자기 표현력이 부족함
65. 학업에 의욕과 노력을 필요로 함
66. 영어에 언어 구사능력이 부족함
67. 영어의 기촉 부족하여 노력이 요구됨
68. 단어, 문장력 모두가 부족함
69. 수업태도가 산만하며 노력을 전혀 하지 않음
컴퓨터
1. 사고력이 우수함
2. 사고력이 뛰어나고 문제 해결 능력이 우수함
3. 발표력이 예리하고 판단력이 뛰;어남
4. 생각이 분석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뛰어남
5. 탐구력이 강하고 창의적임
6. 응용 문제에 대하여 상상력 발휘가 뛰어남
7. 발표를 잘하고 창의력이 우수함
8. 발표를 논리적으로 잘함
9. 문제를 자주적으로 잘 해결함
10. 사고력과 응용력이 뛰어남
11. 문제 해결 태도가 합리적임
12. 컴퓨터에 관심이 많고 조작 능력이 뛰어남
13. 문제 발생시 대처 능력이 뛰어남
14. 컴퓨터 활용 능력이 우수함
15. 학습 의욕이 왕성함
16. 끝까지 알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돋보임
17. 태도가 진지하며 탐구적임
18. 컴퓨터 분야에 관심과 열의가 있음
19. 컴퓨터 운영에 재능이 있음
20. 컴퓨터 용어와 기호를 정확히 사용함
21. 컴퓨터의 발달 과정을 잘 알고 있음
22. 컴퓨터 조작을 잘 함
23. 문서처리 프로그램의 활용이 우수함
24. 자판의 기능들을 잘 알고 효율적으로 사용함
25. 학습태도가 바름
26. 컴퓨터의 이용 분야를 잘 알고 있음
27. 컴퓨터의 기능을 잘 이해하고 있음
28. 컴퓨터 설치 방법을 잘 알고 있음
29. 문서 처리 프로그램의 기능을 잘 알고 있음
30. 자판을 다루는 능력이 뛰어남
31. 개인용 컴퓨터의 구성 장치를 잘 알고 있음
32. 하드웨어의 의미와 종류를 잘 알고 있음
33. 컴퓨터 주변 장치를 잘 알고 있음
34. 컴퓨터 기동 방법을 잘 알고 있음
'교육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월 신학기 공부 (0) | 2011.03.01 |
---|---|
영국전문가가 본 대한민국 군사력 (0) | 2010.12.10 |
진로지도사항 예시문 (0) | 2010.11.09 |
진로지도사항 (0) | 2010.11.09 |
나의 학교생활 (0) | 2010.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