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와 명상

말세의 징조

장코폴로 2011. 7. 7. 08:06

말세의 징조{딤3:1-17}

 


*.말세{εσχαταισ μηεραισ}
기간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시작하여{벧전1:19, 20} 그의 전도시를 포함하며{히1:2}, 요한도 이미 말세에 살았다고 했으며{요일2:18} 1000년기에 계속된다{사2:2-4}.
*형편
위험이 많으며{딤후3:1-5}, 비방하는 자의 세상이요{유18, 19}, 조소하는 자의 세대요{벧후3:3}, 적 그리스도의 세대요{요일2:18}, 분노의 마지막 세대요{단8:19-25}, 성령을 부어 주시며 천하에 징조가 있으며{행2:17-21} 성도들의 구원의 때요{벧전1:5} 예루살렘이 건설되고 세상이 축복받는 때이다{사2:2-4, 미4:1-4}.


1.일반적 죄악{3:1-5}
1).죄악의 종목
 (1).자기를 사랑{2}
죄악은 언제나 자기 자신을 너무 사랑함에서 출발한다.
 (2).돈을 사랑{2}
눅16:14에는 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했고 딤전6:10에는 돈을 탐함이 만악의 뿌리가 된다.
 (3).자긍함{2}
{자긍하며}{αλαζονεσ}는 언사로 나타나는 교만으로 내용은 공허하면서 대언 장담하는 것을 의미한다.
 (4).교만함{2}
{교만하며}{υπερηψανοι} 이 말은 높이{υπερ} 나타나는{ψαινω} 뜻으로 남의 인격을 무시하는 교만인 것이다.
 (5).훼방함{2}
{훼방}{βλασψημοσ}은 모욕하다, 비방하다, 명예를 손상시키다, 훼방하다, 중상하다, 모독하다의 뜻인 바 교만의 결과다. 이것은 나타나는 죄악인데 웃사람의 권위를 무시하는 언사이다 권위를 무시하는 버릇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무시하는 위험에까지 이르기 쉬운 것이다.
 (6).부모를 거역함{2}
제 5계명에 위배되는 죄다. 구약에서나{신21:18} 신약에서나{엡6:1} 교훈된 바이다. 부모는 하나님의 대리자로 부모를 거역하는 것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이 된다.
 (7).감사치 아니함{2}
남의 원조를 청하였던 자가 거절을 당할 때에 섭섭하지만 남을 원조한 자가 그 도움을 받은 자에게서 감사하다는 표시를 받지 못한 때엔 마음이 아플 것이다.
 (8).거룩치 아니함{2}
이것은 말세에 대부분의 인류가 하나님을 저버리고 섬기지 아니할 것을 가리키는 예언이다{살후2:3}.
 (9).부정함(3)
이것은 혈족간의 애정이 없음을 가리킨다. 짐승도 제 어미나 제 새끼를 사랑하는데 혈족애가 없는 자는 짐승보다 못한 자이다{롬1:31}.
 (10).원통함을 풀지 아니함{3}
이것은 사람들이 서로 언약하지 아니하는 각박한 성질을 의미한다. 곧 이것은 남에게 기회를 주지 않고 또 아무런 융통성도 가지지 아니함이다.
 (11).참소함{3}
{참소}{διαβολοι}는 마귀들을 의미한다. 마귀는 하나님 앞에 선 사람들을 참소하고{욥1:9}, 사람 앞에 선 하나님을 참소한다. 이리하여 분쟁을 일으키고 그 분쟁을 통하여 무엇을 얻고자 하는 자를 말한다.
 (12).무절제함{3}
{절제하지 못하며}{ακρατεισ} 이 말은 붙잡지 못함을 의미하며 또한.자기 정욕을 제어하지 못함을 가리킨다.
 (13).사나우며{3}
{사나우며}{ανημεροι}는 남들에게 대하여 난폭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14).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함{3}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αψιλαγαθοι} 이 말은 불친절을 의미하나 말세는 죄악이 극도에 달하기 때문에 선을 행하지 아니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생각하는 것 조차도 싫어한다.
 (15).배반하여 팔며{4}
배신 행위를 가리키는데 상부상조(相扶相助)의 단체 생활 원리를 깨뜨리는 죄악이다.
 (16).조급함{4}
{조급}{προπετεισ} 이 말은 완고를 의미하나 범죄 행위에 완고하여 회개하지 아니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17}.자고함{4}
{자고}{τετυψωμενοι} 이 말은 교만으로 어두워짐을 의미한다.
 (18).쾌락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함{4}
신자는 하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을 사랑치 않는 자는 자기의 쾌락을 추구한다.
 (19).경건의 능력을 부인함{5}
{모양}은 본질적 실재를 떠난 외형적 모양을 가리킨다.
{능력}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인격적이며{고전1:18}, 초인간적인{마11:20, 21}능력이요,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힘이시다{롬1:16}. 저들은 믿음의 형식은 가지고 있으나 그 구원하시는 능력은 부정하는 바리새인 같은 의식적 신자인 것이다{마23:1-36}.

2).성도의 태도
 (1).고통이 옴을 보아서 말세 준비할 것(1)
{고통하는}{χαλεποι} 이 말은 위태한 때를 의미한다.
 (2).19종의 죄악에서 돌아설 것{5}
{돌아서라}{αποτρεπου} 이 말은 타협하지 말라는 의미이고 그 악인들의 영혼을 미워하라는 것은 아니다.


2.이단의 죄악과 승리하는 법(3:6-17}
1).이단의 근원
{얀네, 얌브레}
마술사들이다{롬7:11}. 이들은 모세와 비숫한 능력으로 모세를 대적했던 자들이다.
 (1).마음이 부패된다(8)
{부패} 이 말은 디모데 당시에도 거짓 교사들이 바른 교훈을 거역함으로 진리를 거스려 죄를 죄로 여기지 않을 만큼 그 마음이 썩어져 그 믿음은 하나님의 시험에 합격할 수 없다.
 (2).믿음에서 버리운 자{8}
{버리운 자들}{αδοκιμοι} 이 말은 시험에 합격되지 못한 자, 무자격자로 인정받는 자를 의미한다.
 (3).속이는 자{13}
(속이는 자들}{γοητεσ} 이 말은 우는 자{직업적으로 우는 사나이} 요술장이를 의미한다.
2).이단자들의 행동
 (1).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 어리석은 여자를 유인{6}
{가만히}
거짓과 죄악은 비밀히 행한다.
{어리석은 여자}{γυναικαρια} 이 말은 {작은 여자}의 뜻으로 풍자적이며 멸시조이다. 여자는 감정, 동정, 말이 많음을 인하여 남자보다 유혹이 잘 되므로 이단자들이 여자들에게 먼저 주력한다. 고로 이단에게 미혹되는 자는 어리석은 여자들이다.
(유인하는}{αιχμαλωτιζοντεσ} 이 말은 (포로로 하여)란 뜻이다. 즉 그 마음을 사로잡은 것을 의미한다.
 (2).진리를 대적하는{8}
바울 당시의 이단자들이 하나님의 복음을 대적하였다는 말씀이다.
 (3).곧 탄로되는 생활{9}
모세 앞에서 모세를 융내내던 술객들이 곧 탄로나듯{축8:18, 9:11}.
{어리석음}{ανοια} 이 말은 {마음에 없음}으로 정신없는 행동을 지적한다.

3).미혹당한 자의 결과
 {1}.죄를 중히 지고 욕심에 끌린 바 됨{6}
죄에서 자유함을 얻음이 복이나 이들은 죄에 더 깊이 빠져 허욕에 끌려 들어간다. 은사는 자신이 원하여 오는 것이 아니다. 신앙도 허욕이 있음을 알고 조심해야 한다.
 (2).항상 배우나 진리의 지식에 이르지 못함{7}
타락한 여자들은 다만 호기심에 끌려 아무런 참된 목표는 없이 새로 새것을 배우느라고 헤매이나 진리를 알 수는 없다. 진리는 허욕과 호기심 앞에선 숨긴다.
 (3).속이고 속이움{13}
자신은 옳은 줄 아나 진리에서는 멀리 떨어졌으며 자신은 속을 것이고 그들에게 가르침을 받는 자도 속는 법이다 .

4).미혹지 않는 법
 (1).교훈, 행실, 의향, 믿음, 오래 참음, 사랑, 인내, 핍박, 고난에 주께서 함께 하시는가 알아봄으로{10-11}.
(교훈}{τε διδασκαλια} 이 말은 바울이 디모데에게 가르친 바로 바른 교훈{딤전1:10}을 가리키는 것이다. 즉 이단과 대조가 될 정통적 교리였다.
(행실}{αγωγε}은 지도, 훈련, 사람의 길 등의 뜻이 있다.
이는 행위의 방향을 가리킨다. 하여튼 교리와 행실은 일치되어야 한다. 건전한 교리는 바른 행실에서 입증되고 바른 행실은 늘 바른 교리에 근거해야 하는 것이다.
{의향}{προθεσει} 이 말은 (미리){προ} {둔다}{τιθημι}로 생의 목표를 미리 설정하는 것을 뜻한다. 그것은 믿음으로 설정한 생의 목표인 것이다.
{믿음}은 주님을 향하는 불변의 신앙이다.
(오래 참음}{μακροθυμια} 이 말은 {긴}{μακροσ} 마음{θυμοσ}으로 교인의 신앙의 성장을 위하여 기다리는 심정을 말한다.
{사랑}은 그리스도교 생활의 최고의 기준인 아가페의 사랑인 것이다.
{인내}{υπομονη} 이 말은 {아래}{υπο} (머물음){μενω}으로써 어려운 사정 아래 머물면서 참고 견디는 것이다.
{핍박과 고난}은 복음을 위해 핍박을 받은 일과 주를 위해 고난을 받은 일이다{골1:24}.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 일}{행13:14, 45, 50, 14:1-6, 19}.
{보고 알았으며}{παρηκολουθησασ} 이 말은 {밀접히 따랐다}는 뜻이다. 젊은 디모데는 그의 스승 바울의 행적을 자세히 관찰하고 예리하게 분석하며 거기에 공감하며 충실히 본받으려고 노력하였던 것이다.
사도 바울은 이상의 것으로 거짓을 알 수가 있는데 거짓 무리와 하나님의 참된 증거는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여부로 안다.
 (2).말씀을 배워 확신함에 거해야(14)
{배움} 이 말은 바울과 다른 스승을 통해 진리를 배운 것을 가리킨다.
{확신}{επιστωθησ} 이 말은 확고한 신념을 뜻한다. 바른 배움은 확고한 신념의 근거가 된다. 또 신념에서 결실하지 못하는 배움은 바른 배움이 못된다.
{거하라}{μενε} 이 말은 계속적으로 머물러 있으라는 뜻이다.
 (3).뉘게서 배운 것을 알아야{14}
네 믿음의 은사인 사람들을 잘 생각해 보라. 그러면 네 믿음이 건전치 아니할 수 없으리란 뜻이다.
 (4).성령으로 지혜를 얻어야{15}
성서의 능력을 가리킨??. 이 성서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배울 때 우리들을 지혜롭게 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곧 성서는 능력이 있어 우리를 구원에 이르게 하나 다만 그 요건으로서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지 않으면 안된다.
 (5).영감된 말씀의 지도를 받아야(16-17}
{모든 성경}{πασα γραψη}
성경은 단수형으로 {모든 성경}보다 {각 성경}으로 할 것이다. 성경 각 귀절을 또는 각 부분을 가리킨다. 성경을 전체적으로 표시할 때에는 {αιγραψαι}또는 {γραψαι αγιαι}로 표시한다. 하여튼 전절에서 성경을 전체적으로 말한 저자는 여기에서 성경의 각 부분에 언급하는 것이다. 성경의 모든 부분들은 완전히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었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감동(θεοπνευστοσ) 이 말은 하나님이{θεοσ} 숨을 불으신{πνειν}이란 뜻이다. (요20:22}을 연상하게 하는 낱말이다. 하나님의 숨은 또한 하나님의 영{πνευμα}이기도 하다. 성경의 모든 부분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영, 곧 성령의 감동으로 된 것이라는 뜻이다.
{교훈과}{προσ διδασκαλιαν} 이 말은 교리, 교훈이라고도 번역되나 여기서는 교훈이라고 함이 적합하다. 성경은 실제 생활에서의 도덕적 의의가 가미되었기 때문이다.
{책망}{προσ ελεγμον} 이 말은 확신의 뜻을 가진다. 즉 확신을 주기 위해 책망하는 것이다. 이단에 대하여{딛1:9, 13}, 죄에 대하여{살전5:20, 딛2:15} 책망하는 것이다. (요16:8}에는 죄에 대하여 책망하는 것이 성령의 역사로 지적되었다.
{바르게 함과}{προσ επανορθωσιν} 이 말은 다시 올바른 자세에 선다는 뜻이다. 즉 도덕적 바른 자세에 선다는 것이다.
{의로 교육하기에}{προσ παιδειαν} 이 말은 의로 시정 토는 훈련한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사람}{ο του θεου ανθρωποσ} 이 말은 보통으로는 선지자에 대해서 부르는 칭호이다. 모두 전도자이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복음을 전해야 할 것이다.
{온전케 하여}{αρτιοσ} 이 말은 완전히 적합하다. 신선하고도 완전함, 어떤 것의 완성에 필요한 모든 부분이 구비되어 있을 뿐 아니라 그 각 부분이 각각 그의 목적에 전적으로 적합하고 완전히 그 기능을 수행하게 되어 있는 것, 이외에도 {τελειοσ}는 완성한다. 수고하여 그 목적하는 곳에 도달하게 한다, 성장 발달한다{마5:48, 19:21, 골1:28, 4:12, 6히11:40}, {καταρτισισ}는 충분한 용의(用意){고후13:9, 엡4:12, 히 13:21}, 한정하다, 기한이 차다{고후7:1}.

5).결언
 (1).모든 것에서 건지신다{11}
{건지셨느니라}{ερυσατο}
그리스도는 {건지시는 자}{ο ρυομενοσ}로 불리운다. 이는 단순한 과거에의 체험담이 아니라 미래에의 신앙을 포함한 것이다. 주는 앞으로 그를 구속하실 것을 믿으며 이로써 디모데를 격려하는 것이다{고후1:10}.
 (2).그리스도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핍박을 받는다{12}
죄악 세상은 복음과 반대되는 것이니 만큼 신앙의 지조있는 믿음 생활은 언제나 핍박과 동반한다. 그러므로 참 신자는 핍박과 고난을 심상히 여길 것이고 놀랄 것은 없다{행14:22}.
 {3}.디모데 같이 어려서부터 성경을 밝히 알자{15)
유대인 가정에서는 아이가 5세가 되면은 부모들은 의무적으로 율법을 가르쳤다. 그리고 6세가 되면 랍비에게서 율법을 배워 '혼에 새겨 두는 율법의 아들'{행22:3}이 되는 것이다. 혼혈자인 디모데의 율법의 지식은 주로 가정에서 어머니와 외조모를 통하여 얻어졌을 것이다{1:5}.  

III.디도서에 나타난 이단 사상
1.이단 경계{1:10-16}
장로는 성도를 잘 가르치고 지도하여야 하지만 포도원을 헐고 양떼를 해치는 이리 떼를 조심해야 한다.
1).이단자의 행실
 (1).불복종{10, 16}
건전한 복음 진리에 신종{信從}하지 않고 딴 교훈을 주장한다는 말이다.
 (2).헛된 말을 함{10}
진리의 말씀을 말하지 아니하고 헛된 일, 소용없는 일을 함부로 떠들어서 사람의 마음을 미혹하고, 이를 자기 편에 이끌어들이어 자기의 이익을 도모하는 자가 많으며 더욱 할례자인 유대인 중에 많기 때문이다.
(할례당)은 믿고 할례를 행해야 구원얻는다는 무리들인 바 갈라디아 교회에 나타났던 거짓 교사들이다.
 (3).속임{10, 12}
거짓 교사들은 사람을 속여 바른 길에서 탈선하게 한다{딤후2:18}.
 (4).이익을 위해 마땅치 않은 것 가르침{11}
부정한 물질을 취할 목적으로 성도들에게 가르쳐서 안될 맹랑한 이단사설을 가르친다.

2).이단자가 되는 이유
 (1).악한 짐승이어서{12}
악한 맹수란 뜻이니 남을 해롭게 하는 잔인무도한 자를 비유한다. 이단자들은 근본 {맹수}의 종자이다.
 (2).배만 위하는 게으름장이여서{12}
{배만 위하는 게으름장이}{γαστερεσ αργαι} 이 말은 태만(怠慢)한 폭 식한(暴食漢) {γαστερεσ}는 {위}를 의미한다. 마치 온 몸이 {위장} 같은 사나이란 뜻이다.
 (3).진리를 배반해서{14}
복음의 진리이다.
 (4).깨끗치 못해서{15}
{깨끗한 자}는 구속함을 받은 신자를 가리킨다.
{모든 것이 깨끗하나} 이 말은 만물은 하나님이 지어 내셨으니만큼 깨끗하다. 그러나 그 보다도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신자를 깨끗하게 하셨으니 만큼신자와 만물과의 관계가 불결하지 않다는 말이다 행11:8-9}. 불신자는 하나님 앞에 반역죄를 그냥 지고 있는 것인만큼, 늘 하나님 앞에서 불결하다. 그가 하나님의 지으신 만물을 사용할 때에도 하나님의 것인 줄 모르고 사용하니 그것은 불의한 행동이요, 따라서 불결하다.
 (5).마음과 양심이 더러워서{15}
{마음과 양심}{ο νουσ και η συγειδησισ}
마음은 이성의 근본이요, 양심은 도덕적 판단력을 가리킨다. 이단자들의 마음은 부패하였고{딤전6:5, 딤후3:8}, 양심은 화인 맞아서{딤전4:2} 깨끗하지 않은 것을 분간하지 못하였다.
{더럽고}{μεμιαμμενοισ} 이 말은 다른 빛으로 염색된, 녹이 쓴{요18:28, 히12:15, 유8}의 뜻이다.
 (6).가증해서{16}
거짓 교사들의 특색은 입술로는 하나님을 안다고 고백하면서도 행위는 전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와 같이 하나님을 두려워 하지도 아니하고 하나님의 의를 행치 아니하며 하나님을 무시하는 짓만 하고 있다. 곧 행실로써 하나님을 부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고백은 멀쩡한 거짓이다.
(가증한){βδελυκτοσ} 이 말은 미워하는, 가증스러운, 질시하는, 등의 뜻이다.
 (7).선한 일을 버려서{16}
선한 일을 하지 아니한다는 낙인이 찍힌 자다.

3).이단 추종자의 결과
 (1).집들이 온통 엎드려짐{11}
이단자들이 가호 방문을 통하여 거짓 교훈을 퍼뜨리는 것이 그 상투적 수단인 만 큼 그 때에 많은 사람들이 가족적으로 그들의 이단설을 받아 망하게 됨을 가리킨다.

4).이단자에 대한 성도의 태도
 (1).저들의 입을 막을 것{11}
(입을 막을 것이라}{επιστομιξειν} 이 말은 입에 그물을 씌우다, 침묵하게 하다의 뜻으로 교훈권을 주지 아니함이다. 그리고 교인들 앞에서 징계한다. 그러면 저들은 더욱 발악하여 그 악한 선전을 더욱 맹렬히 할 것이다. 그것을 본 교인들은 그들을 멀리하게 될 것이다.
 (2).엄히 꾸짖을 것{13)
바울은 디모데에게 엄히 그들을 책망할 것을 명하고 있다.
 (3).믿음을 온전케 할 것{13}
이단과 타협하지 않고 건전히 진리를 보수함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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