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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연구

장코폴로 2013. 12. 14. 06:45

                 ( FILM STUDIES pp.100-107 ) 

                                 

*100.p*

요 약

    ■장르 연구는 기술적 접근과 기능적 접근으로 나누어 진다.

    ■기술적 접근은 영화가 가진 공통된 속성에 따라 특별한 장르로 영화        를 구분한다.

    ■기능적 접근은 영화를 역사적 사회적 배경과 관련시키려 시도하           고 장르 영화들이 사회의 근본적인 불안과 가치를 구체화한다고 주        장한다.

    ■영화 멜로드라마는 흔히 여자의 장르로 정의되고, 왜냐하면 그것은         가부장 사회에서 살아가는 여자의 경험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멜로드라마에 대한 최근 연구는 다음의 부(副)장르로 구체화된다.

      : 타락한 여자 영화, 무명의 여자에 대한 멜로드라마, 편집증 여자의          영화.

    ■필름 느와르는 여자의 운명과 이간된 형사 영웅에 의해 좌우된다 ;        둘 다 북미  사회에서 1940년대 동안에 목격된 격변의 징후이다.

    ■1950년대의 과학 영화는 새롭게 창조된 핵의 힘과 미국인의 삶의          방식에 있어 공산주의의 '위협'에 대한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진보의        함축과 결과를 고려한다.    

똑같은 영화는 두 가지 다른 정치적 견지에서 읽혀질 수 있다는 사실은 장르 연구에 관해 문제를 일으키고, 나는 이 장의 요약 후에 간단히 논해보고자 한다.

 

  영화 연구에 대한 외적 접근의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는, 그 중 장르 연구가 대표적인 예이고, 영화와 그것의 사회적 역사적 배경 사이에 무심결의 연결을 설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Invasion of the Body Snatchers을 생각해 볼 때, 같은 영화가 그것의 배경과 관련될 때 반대의 의미가 주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1950년대의 미국 사회). Invasion of the Body Snatchers는 미국 냉전 이데올로기의 지지 아니면 반대 둘 중의 하나로 읽혀질 수 있다. 영화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이 무슨 역할을 하는가? 영화의 전후관계가 주장을 지지하는 증거를 구성하는가?

 

 

*101.p*

  장르 연구에 대한 기능적 접근의 목적은 일상의 영역으로 영화를 되돌리는 것이다; 즉, 좀더 정확히, 허구를 비(非)허구적인 배경과 관련시키는 것이다. 장르 비평가들은 질문에 답하기 위해 이것을 한다: 영화가 어떻게 우리에게 말하는 가? 우리 일상 삶에 있어서 그들은 간접적으로 무슨 사건들을 나타내고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은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매주 왜 영화보러 가는 지를 설명해 주기 때문에 필요하다. 장르 비평가들이 이러한 질문에 주는 답은 결론적이지는 않지만 그럴 듯 하다. 추가적인 일은 영화의 문화적 의미로 이행해야만 한다.

 

좀더 읽기

 

Byars, Jackie, All That Hollywood Allows: Re-Reading Gender in 1950s Melodrama (London: Routledge, 1991)

1950년대 이후로 인기있는 멜로드라마의 여권운동자 교본, 특히 Douglas Sirk's Magnificent Obsession, All That Heaven Allows, Written on the Wind and Imitation of Life, 뿐만 아니라 James Dean의 남자의 멜로드라마: Rebel Without a Cause, East of Eden, and Giant.

 

Cavell, Stanley, Contesting Tears: The Hollywood Melodrama of the Unknown Woman (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6 )

Cavell's 그가 처음 이름붙인 개인적성질의 (그리고 다소 불규칙적이게 쓰인) 장르 연구 - 무명의 여자에 대한 멜로드라마

 

Copjec, Joan (ed.), Shades of Noir ( London: verso, 1993 )

이것은 이론적으로 명문집이 장르로서 필름 느와르의 지위를 재평가한 것을 알려주었고, 그러한 재평가는 두 가지 이유로 필요하다는 것을 주장한다: 현대 할리우드에 있어 필름 느와르의 재출현과 필름 느와르가 처음에 충분히 논의되지 못했다는 불안감에 기인하여.

           

Doane, Mary Anne, The Desire to Desire : The Woman's Film of the 1940s ( London : macmillan, 1988 )

Doane's book 는 1940년대 여자 영화 ( 영화는 의학 주제와 모성 멜로드라

 

마와 고전적인 러브 스토리와 망상적인 여자 영화에 의해 지배된다. )의 세련된 그리고 번쩍이는 4가지 유형의 연구이다.

 

Gledhill, Christine (ed.), Home is Where the Heart is: Studies in Melodrama and the Woman's Film ( London : British Film Institute, 1987 )

멜로드라마에 대한 ( 특별히 다른 ) 논문의 생산적인 수집, Thomas Elsaesser's 기본적인 논문 'Tales of Sound and Fury : Observations on the Family Melodrama'을 포함한.

 

*102.p*

Grant, Barry Keith (ed.), Film Genre Reader ( Texas : University of Texas Press, 1986 )

24논문의 포괄적인 명문집, 그것은 독특한 장르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과 연구로 골고루 나눠져 있다.

 

Jacobs, Lea, The Wages of Sin: Censorship and the Fallen Woman Film : 1928-1942 ( Wasconsin :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91 )

1930년대 멜로드라마에 타락한 여자들의 표현에 대한 명료하고 잘 조사된 연구, 그리고 어떻게 검열이 장르에 영향을 주는지를 증명한다.

 

Kaplan, E. Ann (ed.), Women in Film Noir ( London : British Film Institue, 1980 )

이것은 필름 느와르에 있어 여자들이 표현되는 방식에 대한 권위있는 가이드이다. 그것은 간결하고, 번뜩이고, 이해하기 쉽다. 필수적 읽을거리.

 

Klinger, Barbara, Melodrama and Meaning : History, Culture, and the Films od douglas Sirk ( Bloomington : Indiana University Press, 1994 )

Barbara Klinger는 Sirk's 영화가 복습에 있어 장려되고 논의되어온 방식을 주목하고, Rock Hudson's star image를 상세히 연구한다.

 

Neale , Steve, 'Melodrama and Tear' , Screen, 27, 6 (1986), pp. 6-23

우리가 멜로드라마를 볼 때 왜 우는 지를 설명하는 중요한 논문이다.

 

 

Palmer, R. Barton (ed.), Perspectives on Film Noir ( New York : G.K. Hall & Co., 1996 )

이 명문집은 영화 만들기의 뚜렷한 또는 장르로서 필름 느와르를 처음 확인한 대표적인 프랑스와 영미의 논문들의 대표적 세트를 다시 출판한다.

 

*103.p*

       5. 비(非) 허구영화 : 기록영화의 다섯 유형

     

 우리는 어떤 종류의 세상에 살고 있는가, 어떤 위험과 어떤 전망과 더불어? 우리가 허구라고 꼬리표 붙이는 이야기들은 상상적인 답을 제공한다; 우리가 비허구라 꼬리표 붙이는 것들은 아마 믿을만한 답을 제안한다.

                                Bill Nichols, Blurred Boundaries, p. ix

 

 무엇이 영화를 기록영화로 만드는가? 우리는 영화 관객들이 보통 기록 영화에 대해 갖고 있는 약간의 기초적 전제를 확인함으로써 이 질문에 답하기 시작할 수 있다.

      ■첫째로, 영화화된 사실들은 무대화되어져선 안된다. 즉, 사건들은 그          들을 영화화하는 활동을 이상으로 존재해야만 한다. 허구영화에서           는, 대조적으로, 사건들은 영화화된다는 표현 목적을 위해 무대화된          다. 따라서 기록영화에서 무대화되지 않는 사건의 성질은 사건들이          영화와는 독립된 존재를 가진다고 제시한다. 이것이 그들에게 확실          성을 주는 것이다.

      ■둘째로, 기록영화들은 인습적으로 비허구영화되도록 이해된다. 다시          말해, 그들은 날카롭게 허구영화와 구별되어야만 한다. 기록영화에          있어 묘사된 세계는 실제고 상상이 아니다.

      ■셋째로, 기록영화 만드는 사람은 단순히 객관적인 실제 사건의 객관          적 기록을 관찰하고 만드는 것으로 가정된다.

최근에, 이 세 가정은 비판받고 있다. 이 장에서 나는 특별히 세 번째 점에서 질문한 것이다. 카메라의 존재 그 자체가 영화화된 사건에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는 것 이제는 진부한 것이다. 게다가, 기록영화만드는 사람들은 그들 영화 만드는 데 있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한다; 그들은 단순히 대상에 카메라를 놓지 않고 카메라를 굴러다니게 한다. 기록 영화 만드는 사람은 단순히 관찰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할순 없다. 왜냐하면 만드는 사람은 기술적 선택을 하기 때문이다. (카메라 엥글, 카메라 렌즈, 필름 저장, 편집 방법 결정 등 )

 

*104.p*

이것은 기록 영화를 개인적이고 주관적으로 만든다. 영화 기술을 도구로 특별한 선택과 강조는 영화화된 사건들에 기록영화 제작자의 특별한 시각을 보이는 듯 하다. 할리우드 영화와 관련하여 작자 비평가들에 의해 교묘하게 다루어진 것은 기록영화에 있어서 비난되어진다.

  그러나 객관성의 무슨 기준에 의해 기록영화는 판단되어지는가? 모든 영화는 반드시 선택과 편집을 가진다. 따라서 어떤 영화도 순전히 객관적이지 못하다 - 만약 우리는 객관성에 의해 사건들이 특별한 시각 없이 보여진다는 것을 의미한다면. 이것은 불합리한 기준에 의해 기록영화를 판단한다는 것이다. 사건이 오히려 선택에 근거된 것인지 보다는 : 기록영화 제작자에 의해 만들어진 선택이 어떻게 사건들을 교묘하게 다루는가? 왜냐하면 모든 기록영화들은 사건을 교묘하게 다루고, 사건들을 구체화시키는 것과 같은,  더 중립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게 더 나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교묘한 처리'라는 용어를 선전 ( 이것은 관객들로부터 구체화되고 있는 사건들에서 사용하는 처리를 숨기는 것이다. )으로 분류될 수 있는 기록영화를 위해 쓰일 수 있다.

  다음의 섹션에서, 우리는 기록영화라는 케익을 Bill Nichols가 5조각으로 나우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기록영화의 각각의 유형은 영화 제작자에 의해 선택된 수단에 의해 영화화되고 있는 사건을 어떻게 구체화하는지에 따라 정의되고 구별된다. 이것은 전 장에서 개요가 잡힌 장르 연구의 과정과 유사하다. 반면에 특별한 장르는 변하지 않는 아이콘과 서술적인 속성의 용어로 정의 된고, 기록영화의 유형들은 사용되는 특별한 기술에 따라 정의된다. 나는 기록영화의 다섯 유형에 대한 Bill Nichol의 이론적 논의에 따를 것이고, 비록 나는 그의 개념적 논의를 단순화하고 요약하려 노력해 왔고 각각의 범주에 예를 주기 위해 케이스 연구를 덧붙여 왔다.

  Nichols의 구분한 다섯 범주는 : 설명적, 관찰적, 상호적, 반영적, 수행적 기록영화이다. 나는 다음을 가지고 각각의 범주를 설명할 것이다 : Coalface ( Alberto Cavalcanti, 1935), High School ( Frederick Wisman, 1968), Roger and mw (Michael Moore, 1989 ), Man with a Movie Camera ( Dziga Vertov, 1928 ) and The Thin Blue Line ( Errol Morris, 1988 ).

 

*105.p*

 

  설명적 기록영화

 

     전지적 설명 과 시적 시각은 역사적인 세계 그 자체에 관한 정보를 드      러내려 했고 세계를 새로이 보려 했다. 비록 이러한 관점이 로맨틱하고      설교적인 듯 하게 되었지만.

                              Bill Nichols, Representing Reality, pp.32-3

 

  Bill Nichols의 설명적 기록영화에 대한 정의는 전형적인 성질을 강조한다 : 실체없고 권위적인 전지적 설명은 묘사하고 설명하는 목적의 일련의 이미지와 결합했다. 전지적 시점은 직접 관객에게 말을 건네고, 이미지로 묘사된 일련의 사실과 주장을 제공한다. 전지적 시점은 영상이 전달할 수 없는 추상적 정보를 제공하거나, 관객을 겨냥해서 친숙치 않거나 혹은 잘 모르는 영상에 대한 사건과 행동들에 대한 논평을 한다. 설명적 기록영화의 목표는 묘사적이거나 정보를 주는 것이고, 혹은 특별한 주장을 펼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일련의 공통된 가치 혹은 특별한 삶의 방식을 기념할 수 있다. 아래에서  우리는 어떻게 Coalface가 광부의 삶 중 하루를 기념하는 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설명적 기록영화는 기록영화의 '고전적' 형태이고, 흔히 TV 기록영화에서 사용되어 지고, 그곳에서 추상적 정보는 전지적 설명을 통해 전달된다. 설명적 기록영화의 포괄적인 효과는 객관성의, 직접적이고 투명한 나타냄 중 하나이다.

  영국의 기록영화 운동 ( 1927-39 ), John Grierson에 의해 창설되었고, 단순한 묘사적 설명적인 것 보다는, 시적이고 미적인 설명적 기록영화를 만들었다. 운동은 두 개의 정부 부서에서 운영했다 : 첫째로, Empire Marketing Board 그리고, 1933년부터, General Post Office. 가장 유명한 운동의 영화는 Alberto Cavalcanti의 Coalface (1935), John Grierson의 Drifters (1929), Humphrey Jennings의 Spare Time (1939), Harry Watt의 North Sea (1938), Basil Wright의 Song of Ceylon (1939) 그리고 Watt and Wright의 Night mail (1936). 정부에 의해 부과된 재정적 제한 때문에, 기록영화 운동은 gas 운영회 그리고 실론 차 회사 같은 바깥쪽 단체들을 위해 영화를 만들었다. 이러한 기록영화의 목적은 대중적 봉사와 같은 기능에 있었고, 대중에게 그들 삶을 형상화하는 산업과 회사들 에 대한 일상의 일에 관해 정보를 주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런 기록영화들은 커다란 기업의 대중적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봉사했다.

 

 

*106.p*

  여러 방식으로 1930년대 영국의 유행하던 이데올로기는 1980년대 영국의 유행하던 이데올로기와 닮았다. 1929년에 Balfour Committee on Industry and Trade 는 주가 조절하는 것보다 정부가 회사 확장을 장려하도록 권했다. 즉, 그 강조는 주가 개입하는 것보다는 규제받지 않는 자본가 확장을 향해 이동했다. 정부에 의해 기금되고 규제된 기록영화 운동의 개시는 이러한 이데올로기에 반대로 흘러갔다. 이것은 실제로 그 존재 차체에 대한, 자본에 있어 직면한 운동의 어려움을 설명한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대중 관련적 영화에 위임하는 대 기업에 있어 부흥을 설명한다.

  기록영화 운동의 지위는 1930년대의 중심적인 진보적 압력 단체('middle opinion')와 행동을 같이한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신념을 갖는다.

     

      첫째로, 건설된 사회의 본질적 소리에 있어서의 신념이었다 ; 둘

      째로 규제와 간섭의 요구에 있어서의 신념이었다. 셋째로 사회의

      사회주의자 파시스트 변질에 대한 견해의 거부였다.  약간이 비판

      으로 틀이 잡힌 이러한 문화적 정치적 매개변수는 '사회의 민주

      적 여론'으로서 묘사되었고, 그것은 내전기간 동안 정통의 경제

      자유주의와 마르크스 주의에 대한 반대로 발달했고, 그리고 그것

      은 그 시대의 가장 영향있는 개혁 운동이 되었다.

                              Ian aitken, Film and Reform, p. 168

 

그러나, 이러한 압력 단체는 그들의 생각을 중산층의 청중들에 전달했다.

 

       기록영화 운동은 우선 정부 엘리트들과 지식인들의 의사소통에

       헌납했고, 비록 Grierson이 대중 의사소통의 수사학을 사용했지

       만, 수사학 뒤의 실제는 운동이, 불가피하게, 대중 의사소통이

       아니라 소수의 수단으로서 기능한 것이었다.

                              Ian aitken, Film and Reform, p. 173

 

중간계층의 경향은 운동이 노동자 계층을 대표하는 방식으로 특히 분명하다. 누군가 Coalface 그리고 Spare Time같은 영화에서, 영화 제작자가 노동자 계층을 찬양하고, 착취당하고 지위나 낮아져서 극도의 고난 속에 살아가는 형편없는 봉급쟁이로서 나타내어지기보다는 그들을 영웅적 노동자들로 나타냄으로써 고양시킨다고 누구든 주장할 수 있다.

 

 

*107.p*

  Coalface는 설명적 기록영화이다. 그것은 영국 석탄 산업 ( 탄갱의 위치, 석탄 산출의 양, 고용된 광부의 수, 부상자들 등등 ) 에 대해 관객들에게 빠르게 통계적 자료를 나타내는 권위적이고 전지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상의 대다수는 전지적 작가 시점이다. 그러나 다른 것들은 묘사적이고 정보 제공적인 목표이상으로 나아간다. 지하의 광부들의 연속된 묘사, 석탄과 기계류와 옷의 반을 벗은 광부를 대조하는 몽타쥬 숏. 특히 광부들의 클로즈 업들은 자연에 영웅적인 고투로서 그들의 일을 나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이러한 읽기는 사운트 트랙에 의해 강화되고, 사운트 트랙은 노래( 'Colliers' chant by W.H.Auden ) 그리고 오케스트라 사운드 효과( 음악 보표는 Benjamin Britten 에 의해 쓰여졌다 )로 구성된다.

  이동의 끝에, 탄갱의 기계, 특히 광부들을 지표로 데려오는 감는 톱니바퀴, 를 묘사하는 비범한 연속의 쇼트들이 있다. 이러한 쇼트들은 묘사적이고 설명적인 것을 노리지 않는다. 그것의 기능을 묘사하는 것보다 오히려 기계의 리듬적인 움직임을 고립시키는 효과를 가지는, 그들의 환경으로부터 추상화된 기계의 클로즈 업이다. 게다가 컷팅은 배우 빠르고, - 39초에 32 쇼트가 나타나고, 그것은 다시 기능보다는 움직임과 리듬을 강조한다. 이런 쇼트들은 추상적인 영화가 기록 영화 분류로 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표준적인 설명적 기록영화는 감는 톱니바퀴의 몇 개의 기능적 쇼트들로 단순히 구성할 것이다. 그러나 Coalface의 이러한 시퀀스에 있어 클로즈 업과 빠른 컷트의 사용은 단순히 묘사적이고 실례적인 것 이상의 추상적인 효과를 창설한다.

  다음의 시퀀스는 탄갱을 떠나 집으로 가는 광부들의 모습을 모여준다. 다음의 쇼트로 구성된다.

     ■ 3개 쇼트는 광부들이 탄갱을 떠나는 모습.

     ■ 2개 쇼트는 동일한 집의 거리 ; 카메라 엥글은 집들의 유사함을 강          조한다.

     ■ 1개 쇼트는 열린 공간에 상황 설정된 집 ; 세척장 줄이 오른쪽에 있          다.

     ■ 2개 쇼트는 하늘로 실루엣 처리된 굴뚝 기둥과 감는 톱니바퀴 ;             다음 쇼트에서, 그 카메라 펜은 바람에 날리는 나무가지들을 남겨           놓았다.

     ■ 1개 쇼트는 세척장 줄, 굴뚝이 뒷 배경에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