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 브뉘엘
감독으로서 그의 경력을 시작한 Luis Bunuel은 2개의 겉으로 모순된 문체의 경향을 나타냈다. 초현실주의 (Un Chien Andalon, 1928 그리고 L'Age d'Or , 1930)와 자연주의 (Land Without Bread, 1932) 비록 상황의 잠재적인 공포가 Bunuel의 스타일의 양면이 명백함을 관객에게 충격으로 불안하게 하는 모습으로 물끄러미 향하게 하는 천성의 기술일 지라도 몇 년동안 그것은 그의 천재적인 방향을 평가하거나 영화에서 또다른 영화로 끊임없는 전망을 보이는 것은 어려움으로 남아있다.
1932년 후에 그는 스페인과 프랑스에서 영화일을 했고, 뉴욕의 현대미술관을 위해 다큐멘터리 감독으로 일했지만 그는 자신의 아무 특징없는 영화를 감독한 후에야 비로소 1947년에 멕시코 산업에 예술적으로 일하기 시작했다.
12년 동안 거기서 그는 좋고 나쁘고 중립적인 종류의 영화를 제작했다. 이 기간의 12번째 영화 Viridiana(Spain, 1961)은 세계적인 성공으로 알려졌다. -논쟁에 의해 스페인 당국이 금지하고 심지어 그것을 압수하려고 했고, 다른 나라의 카톨릭 단체는 그것의 상영을 막으려고 시도했다.
Bunuel의 명성에 전환점을 표시한 것이 이 영화였다. 관중들은 그가 일반적인 세계의 겉면을 통찰하는 비범한 힘을 소유했다는 것을 알게됐다. 최대한 기묘하고 심리적으로 암시적인 영상과 상징을 사용함으로써 Bunuel은 즉시 실제 세계에 대한 그의 관찰과 관련된 것처럼 보이는 초현실적인 세계로 우리의 감각의 인지를 넘어서 우리를 감동시켰다.
Belle de Jour은 이 영화 제작자의 두 개의 관찰의 최고점이다.; 비평가들이 특별한 장면이 발생한 특별한 단계를 논쟁하는 것을 떠나서 두 개의 단계에 완벽한 평정을 지향하는 영화이다.
Bunuel의 스타일은 그들의 주제 문제와 화제 재료는 약간 다름에도 불구하고 Hitchcock의 스타일과 유사성을 보인다. 두사람은 영화의 최고의 형이상학적인 시인이다.-Samuel Johnson의 유명한 정의의 감각의 형이상학 ;"최고의 이종의 생각은 함께 폭력에 의해 조화된 것이다."
오싹하고 코믹한 것과 연관된 그들의 능력은 종종 마치 예술은 실제생활의 복잡성이 잘못된 것을 나타냈다는 순수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처럼 공포와 재치의 분리를 더 좋아하는 비평가에게는 잘못된 것으로 보인다.
Viridiana에서 작은 소녀는 한남자가 스스로를 매달은 것으로 사용된 밧줄을 가지고 노는 것으로 보인다. Tristana(1970)에서 영웅은 거대한 교회 종의 추처럼 그녀의 압제적인 삼촌의 머리로 보인다. Belle de Jour의 기본적인 개념은 영웅의 역설적인 모습이 눈에 떠오르게 하는 타락과 순결의 이종의 생각의 함께 조화된것과 세상의 경험과 영원한 결백의 조화를 내포하고 있다.
Hitchcock처럼 Bunuel은 분리된 요소를 함께 그렸다. 종종 충격적인 방법으로 현실에 대한 지각을 우리에게 가르치기 위한 목적으로 ;세계는 불확실한 장소이고 우리는 안정의 쉬운 보증으로 평온한 외부를 우리에게 그릇되게 인도하게 둘수 없었다.
Bunuel은 맨아래 놓여있는 위험을 재치있게 나타내고 겉에 우리의 신뢰를 몰래 손상시켜놓기위해 The Mike Way (1968), The Exterminating Angel(1962), 그리고 The Discreet Charm of the Bourgeoisie(1972)와 같은 전체의 영화에 전념했다.
비록 Belle de Jour가 공포, 가학성 성욕 도착증, 잔혹의 Bunuel작품의 전형적인 특색을 포함한다 할지라고, 대부분의 관객 심지어 그러한 주제를 싫어하는 사람까지도 감명받게했고 아름다
운 영화로 생각되게 했다.
그것은 훌륭하게 꾸며진 가을의 장면을 보였다. 삼림지역을 천천히 통과해 웅대한 말이 끄는 마차가 나타났고, 움직이는 마차는 멈췄고, 점유자는 내려왔고 조용한 무난함과 함께 남편은 마부가 채찍질해서 나아가기 시작했고 아내는 강간당했다.
그 장면이 우리를 안심시키지 못하게 하는 공상으로 판명된다는 사실은 영화속에 어느곳에서도 우리는 괴기함이 풀수없게 아름다움으로 결합된 현대세계의 Bunuel의 관찰로부터 명백한 환상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가질 것이다. Belle de Jour은 예술적인 형태의 고결함의 손상없이 그러한 계속되는 긴장의 효과에도 불구하고 이런 관찰을 포함한다.
영화는 다른 모든 훌륭한 감독처럼 Bunuel은 훌륭한 장인이라는 사실은 Bunuel의 수많은 숭배자들을 각성시켰다. 주의 깊은 영화제작과정을 하는 빠른 작정자로서 Bunuel의 신화는 그위 인터뷰에서의 말에의해 전달되어졌다.
그러나 그의 작업습관은 상당한 주의를 가지고 제작한 그의 완성된 작업물의 평가를 의미하지 않는다. 소수의 영화제작자는 경우에 따라 사고에 의해 좋은 효과를 성취하는 것을 의심하지 말아라. 그러나 결코 Bunuel의 독특한 효과, 빠른 움직임에 의해 표시된 뚜렷한 모습부터 상황에 대한 절대적인 모습까지는 아니다.
다른 말로 Belle de Jour 후에 단지 최대의 순진한 관객은 여전히 Bunuel의 예술은 영화적 형태의 비용을 부담하는 의미를 개발하거나 그의 스타일이 기능적인 기술들을 제작하고 편집하는 것으로부터 우연히 발전된 것이라고 믿는다.
Belle de Jour의 환상과 현실
Severine(Catherin Deneuve)는 아직 성공하진 못했지만 잘생기고 사랑스럽고 신중한 젊은 의사 Pierre와 결혼했다. 그녀의 불감증은 그를 고통스럽게 했지만 그의 선량함의 겉을 초조하게 하지 않았다. 영화는 종종 Pierre 가 그의 순종하는 마부에 의해 마차로부터 질질끌려 다니고 묶이고 재갈을 물려지고 채찍질당하고 강간당함으로써 그녀에게 벌을 당하는 Severine의 공상 가운데서 시작된다.
후에 기묘한 가족친구 Husson은 Belle de Jour 의 이름아래 젊은 마담 Anais에 의해 부드럽게 격려된 Severine으로부터 은밀한 매음굴의 주소를 떨어뜨리는 일이 발생한다. 그녀의 규칙은 그녀와 사랑에 빠진 못생긴 젊은 암살자 Marcel을 포함한다. 그리고 그녀는 그와 함께 도망치려 했을 때 Pierre에게 말함으로써 그녀의 손이 위협당했다. 그녀는 그만두기 위해 그를 설득했지만 그는 그녀의 남편을 총으로 쏘고 뾰족한 바위를 지남으로써 스스로 아래를 쏘기 전에 그를 절름발이로 만들었다.
Severine은 좋은 아내처럼 그녀의 마비된 배우자를 극진히 보살폈다. 그러나 Husson은 그녀의 과거 탈선행위에 대한 진실을 Pierre에게 말함으로써 그녀에게 최면을 걸었다.
그래서 영화는 명백하게 관련된 공상, 악몽, 그리고 플래쉬백을 가지고 흩뿌려진 똑바른 이야기를 발달시켰다. 환상은 그들의 본래의 정말같지 않은 것에 의해서나 마차종의 딸랑딸랑하는 소리에 의해서 명백한 신호를 받았다. 그러나 Husson의 출발후에 Severine은 Pierre에게 갔다.
그의 얼굴은 눈물로 적셔져 있었다. ;그의 손은 열렸고, 죽음의 몸짓을 나타내는 상투적인 장면으로 뒤로 떨어뜨려졌다. 그러나 갑자기 그는 그의 의자에서 일어났고 기적적으로 치료됐고 영원히 사랑했다. Severine의 환상의 딸랑거리는 마차는 그들의 창문 아래를 지나갔고 그것은 더 이상 필요해지지 않았다.
이런 클라이 맥스의 모순된 동등하고 현실-Pierre가 죽고, Pierre가 잘되는-현실의 같은 목적에 장소처럼 보인다. 그러나 현실에 대한 의심이나 그와 반대로 영화의 모든 장면에 대한 의심을 던진다. Bunuel은 Robbe-Grillet의 L'Immortelle로서 양자택일의 현실을 가진 알 수 없는 그의 전체 영화를 되게 했다. 무수한 교환이 나타나는 몇 개의 예술 학생들을 가진 영화를 논의 하는 과정에서 네 개의 주된 양자택일로 간소화해야 할 것 이다.
1. 위의 개요는 상식 해석을 표현한다. 행동의 일반적인 표류는 Pierre의 소생이 환상이고 실제인지 아닌지 의문을 가지게 됨을 가르키지만 그것은 너무 현실처럼 보인다.
2. 2개의 장면은 명백하게 모순되어 있다. Pierre에게 진실을 말한 Husson은 거의 그를 죽이지만 그는 마비를 벗어버리는 정신적인 충격을 준다. 그는 그들이 그가 너무 신사적이어서 죄를 억압함에 지장이 없기 때문에 Severine,의 죄를 가진 용어를 오게 했다. 그래서 이제 그들은 이후에도 행복하게 살수 있다.
3. 또다른 극단에서 만일 현실과 정신적 현실 사이의 국경이 역설이 된다면 이것은 영화가 어떤 단계에 현실에 대한 것이 아니기 때문 임이 틀림없다. Bunuel의 영화는 첫째로 Marienbad Style 어떤 정신적 현실 밖으로 ,그리고 자각의 영화로 우리에게 추친한 실제적인 농담이다. 단지놀라운 이러한 효과를 의미하는 특별한 것은 없다. 더 많은 냉소적인 변형은 신 데이터로서 그것을 본다.-그리고 이것이 요점이다- 전체로서 영화의 감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필요성을 우리가 용서한다.
4. 클라이 맥스의 모순은 우리가 실제 이야기를 겪은 것이 우리가 깨달은 것보다 더 광범위하게 환상적이라고 여긴다. 몇몇 사람들은 Marcel이 Severine을 불렀을 때 현실부터 시작된 환상까지 옮기는 것을 볼수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동이 그녀가 따로 떨어진 두 개의 사회적 세계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은 Severine이 결코 매음굴로 가지 못할 것이라고 느낀다.
Pierre와 Severine이 같은 공간에 조용하게 앉아있는 것을 제외하고 어떤 일도 전혀 일어나지 않았다. Severine은 스스로에게 두려움을 말하지만, 빈, 현실을 통해 안심시키는 것으로부터 벗어난 가치가 있는 이야기이다. 그녀의 꿈과 공상은 그녀의 이야기의 일부이거나 환상에 유사할 것이다.
이러한 해석은 바뀌어 질수 있다. 몇몇개를 지속함으로써 첫 번째 붕괴는 Pierre 의 환상마차의 마부가 또한 Duke의 현실마차의 마부로서 바뀌었다. 두 번째는 Pierre의 방향전환의 속도에 의해 모순된 것으로 보일 것이다. 세 번째는 마부를 위한 설명이지만 그것은 대부분의 내용에 써있고 알 수 없는 것들이 너무 쉽게 너무 유창하게 풀릴수 있게 너무 많이 배열되어 있다.
세 번째보다 위엄있는 내용을 가진 영화를 떠나서 네 번째는 처음의 확실한 뼈대의 부족과 더 깊게 되어 있어서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어지는 무한한 수의 동등한 양자택일로 해산시킨다.
상식 해석의 한가지 이점은 처음의 것이 스스로 나타나는 것이다. 또다른 해석의 이점은 이것이 느껴진 후에 나타나는 것이다. 비록 우리가 그것을 위해 안정시키기를 원하지 않을지라도 우리는 그것을 피할 수 없고 그것을 잊을 수 는 없다. 더 중요한 것은 현실 (신체적, 정신적 등등)의 차이점에서부터 사실상 애매한 현실까지 점진적으로 옮긴다.
이러한 발전은 심오하게 초현실주의자인 Andre Breton의 의견에 의해 가르켜졌다. ;"모든 것은 삶과 죽음, 현실과 상상, 과거와 미래...의 정신의 어떤면에 존재한다는 것을 믿기 위해 우리에게 인도되어진다. 반대쪽으로써 간파하는 것을 멈춘다.
그 점의 위치보다 초현실주의자의 활동의 어떤 동기는 공허하다.' 모순된 장면은 그러한 면의 달성을 나타낸다.; 비록 그것이 초현실주의자 자유가 또다른 의문을 가진 것을 표현했을 지라도..